대구 신암선열공원이 국립묘지로 사실상 승격됐다. 국회는 지난달 28일 국내 최대 독립유공자 집단묘지인 신암선열공원을 국립묘지로 지정하는 내용의 `국립묘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개정안은 정부로 이송돼 공포 절차를 밟게 된다. 부칙에 공포 후 6개월 이후 시행하게 돼 있어 정식승격은 내년 4월쯤으로 예상된다.

신암선열공원은 우리나라 최대의 단일 독립운동가 집단 묘역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묘역관리 주체가 자치단체에서 정부로 이관돼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독립 애국지사만을 모신 유일한 국립묘지가 대구에 있다는 사실만으로 대구는 호국도시로서 위상이 높아진다. 애국애족의 산 교육장이 될 뿐 아니라 역사적 공간으로서 의미도 크다. 대구·경북민의 자랑거리가 될 만한 일이 된다.

대구는 1907년 국채를 상환해 국권을 회복하자는 국채보상운동이 최초로 일어난 곳이다. 일본에서 도입한 차관을 갚기 위해 서상돈 선생을 비롯해 16명의 이 지역 발기인이 모여 국채보상 모금을 위한 국민대회를 열었던 것이다. 대구는 이처럼 국가가 위기 때마다 애국의 정신으로 국난 극복에 앞장섰던 곳이다.

대구의 2·28민주운동도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최초의 자발적인 민주화 운동이다. 3.15의거와 4.19 혁명을 끌어내는 원동력이 됐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민주주의 번영의 초석이 된 사건이다.

작년 대구시와 2·28민주운동 기념사업회 등이 주도하여 2·28민주운동 국가 기념일 지정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벌였다. 다행히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2·28민주운동기념일의 국가 기념일 지정을 위한 촉구 결의안이 의결됨으로써 국가 기념일 지정은 유력해진 분위기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도 “2·28민주운동도 3·15나 4·19로 대표되는 1960년대 민주운동에 기여했다”며 관련부처에서 의견을 제시해 오면 긍정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니 기대를 걸어 본다.

2·28민주운동은 1960년 대구시민과 학생들이 독재정권에 맞섰던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의 효시다. 특히 대구지역 8개 고교 학생들이 독재정권의 횡포와 부패에 대항한 자발적한 저항운동이란 점에서 큰 역사적 의미가 있다. 우리지역에서 일어난 이러한 애국애족과 민주화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2·28민주운동을 국가 지정 기념일로 정하자는 것도 우리지역에서 일어난 민주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국민 모두에게 알리려는데 목적이 있다. 국가 기념일은 대통령령인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부가 제정 주관하는 행사다. 신암선열공원의 국립화와 함께 우리지역의 자부심인 2·28민주운동도 하루바삐 국가지정 기념일로 정해 영남지역의 자존심을 살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