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이 올해보다 7.1% 늘어나면서 슈퍼예산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대구경북의 국비 반영률은 되레 축소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대구시와 경북도가 비상이 걸렸다. 새정부 들어 인사 홀대에 이어 예산에서도 대구경북지역이 홀대를 받을 것이란 예상은 했으나 이처럼 큰 규모로 줄어들 것으론 아무도 상상치 못했다.“지역차별이 아니냐”는 비판이 곳곳에서 제기된다.

반면에 호남과 충청권 등의 예산은 정부의 SOC 예산 20% 삭감에도 “선방했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나와 지역 예산에 대한 역차별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 전북도는 내년도 정부 예산에 6조715억 원이 반영돼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광주시는 1조7천800억 원으로 전년보다 0.78%가 증가했으며, 전남도는 5조5천억 원으로 전년보다 1.6%가 증가했다. 대전시의 경우도 지역 언론들이 “국비 확보에 성공했다” “현안사업 추진에 탄력”등으로 보도해 국비예산의 반영이 비교적 무난했음을 보여준다. 대전시는 내년도 국비로 2조7천950억 원을 확보해 전년보다 5.6%가 증가했다.

대구시는 당초 국비확보 목표액의 83%인 2조8천억 원, 경북도는 62%인 3조2천억 원을 확보하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대구와 경북의 주요 현안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대구의 경우 경북도청 후적지 개발사업 부지 매입비 1천억 원과 대구시민운동장 주경기장 리모델링 사업 공사비 42억 원은 전액 삭감됐다. 다사~왜관 광역도로 건설은 신청액 340억 원 중 10억 원,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은 220억 원 중 10억 원만 반영됐다. 대구순환고속도로는 800억 원 중 279억 원만 반영돼 사업차질이 불가피하다.

경북도는 미래 먹거리사업 분야가 된서리를 맞았다. 전략산업으로 추진하는 타이타늄 신소재 산업과 스마트 기기분야 예산은 전액 삭감됐다. 특별법으로 추진된 신라왕국 복원 관련예산 105억 원도 전액 삭감됐다. 정부의 치매관련 예산이 대폭 증가된 가운데 경북의 치매복지 사업인 돌봄농장조성 사업은 70억 원 중 1억 원만 반영돼 관련부서가 사업을 진행할 수조차 없는 상황이다.

대구경북이 박근혜 전대통령 재임 시 국비예산에서 얼마나 수혜를 입었는지 알 수 없으나 이처럼 역차별을 일으킬 예산 배정에 대한 정치권의 날카로운 대응이 있어야 한다. 특히 대구경북의원들의 투쟁력이 필요하다. 대구경북 예산과 호남 충청권 예산을 비교하면 반드시 예산편성의 문제점과 수정을 요구할 논리적 근거가 있을 것으로 본다. 지역의원들의 노력에 따라 국회에서 예산을 고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지역의원들의 역량을 보여줄 기회가 온 것이다. 지역민은 말을 앞세운 정치인보다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치인을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