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와 구미본부·경주본부 준비위원회 등은 22일 성명을 발표하고 청와대 경내 침류각 뒤 샘터 위에 있는 일명 청와대 부처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4호 석불좌상(石佛坐像)`을 본래의 장소인 경주시로 즉각 반환할 것을 요구했다.

잘생긴 용모와 빼어난 자태 때문에 `미남부처`로 불리기도 하는 석불좌상은 일제강점기인 지난 1912년 11월 당시 경주금융조합 이사인 오히라 료조라는 일본인의 집을 방문한 데라우치 마사타케 총독에 의해 서울남산에 있던 총독관저로 옮겨졌다가 지난 1927년 총독부 관저를 새로 지으면서 현재 청와대로 옮겨지게 됐다.

이 불상은 그동안 존재가 잊혀졌지만 지난 1994년 10월27일 청와대가 출입기자에게 이 불상을 공개하면서 널리 알려졌고 이후 각종 언론매체의 보도를 통해 세인의 관심을 불러 모았다.

불상의 존재가 알려지자 석불의 본래 위치인 경주시로의 반환 문제도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고 지난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주시의 문화재 전문가와 문화단체는 불상의 반환에 나설 것을 경주시에 요구했다.

경북도의회도 지난 2014년 11월14일 이진락 도의원이 상임위에서 “경주의 문화단체와 함께 계속 경주시로의 반환 을 거론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며 경북도가 나서 줄 것을 촉구했지만, 그동안 이렇다 할 진전이 없었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석불좌상 반환을 정부당국에 직접 지시하고 서울시와 문화재청 등 관계 당국이 조속한 반환을 위한 행정절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