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진영 일각에서 심상치 않은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진영을 통합해 재도약의 벌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보수대통합론`이 조금씩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이 견인하는 집권여당에 대한 강한 여론 쏠림으로 인한 보수진영의 위기감은 한껏 깊다. 과연 자유한국당이 인적청산을 비롯한 `환골탈태`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것인가가 관건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를 언급한 것을 `보수대통합` 구상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하는 목소리가 있다. 홍 대표는 지난 16일 대구에서 열린 한국당 행사에서 “정치인이라면 자신이 잘못한 데 대해 책임질 수밖에 없다”며 사실상 그동안 언급을 자제해온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무게를 둔 듯한 발언을 했다. 18일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 대통령 출당 문제를 “공론화 장에서 논의하자”고 제시했다.

실제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 재판 1심 예상 선고 시점인 오는 10월 전후로 출당 문제를 처리하려면 일찌감치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의 한 측근은 “각종 여론조사 등을 통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에 대한 여론 동향을 살피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당장 오는 24~25일 진행되는 국회의원·당원당협위원장 연찬회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 문제가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발족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과 정진석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초당적 토론 모임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 모임에서 보수연대나 통합에 대한 다양한 담론들이 쏟아져 나오리라는 예상이다. 박 전 대통령 출당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10월 이후 통합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도 없지 않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 사이에서 `보수대통합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홍 대표도 “(바른정당 의원들이)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지금 찾아야 한다”며 “그 사람들을 버려서는 안 된다”고 보수통합 의지를 드러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와 친박 핵심에 대한 인적청산이 바른정당 의원들의 한국당 복당 명분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그러나 문제의 핵심은 보수대통합 움직임을 국민들이 어떻게 보느냐 하는 대목이다. 지난날의 허물을 적당히 얼버무리고, 반성도 궤변 섞어 대충 포장해내고, 정치인들끼리만 주고받는 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 문자 그대로 `뼈대와 모습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인정받지 못하면 신뢰를 되찾기는커녕 또 다른 `야합` 시비에 직면할 수도 있다. 완전히 새로운 `보수정치`의 감동 드라마를 완성해야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