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글쓰기·노래 등 취미생활로
분노를 에너지로 바꿔야
평소 감정표현 연습하는게 좋아

순간적으로 화를 조절하지 못해 홧김에 저지른 각종 범죄가 알려지면서 `분노`를 드러내기보단 감춰야 하는 감정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화가 없다면 좋을까? 그렇지 않다. 분노는 우리가 느끼는 감정 중의 하나로 생존에 필수적이다.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거나 도망가기 위한 신체 반응과 관련 있기 때문이다. 화는 무조건 억압하고 참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분노는 대화를 통해 감정을 드러내다 보면 적절한 수준에서 통제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이나 친구처럼 분명한 대상이 아니라 실체가 없는 것에 대해 분노를 느끼는 상황이 있다. 불합리한 조직문화나 시스템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거나 천재지변, 예측 불가능한 사고를 겪었을 때 분노를 느낄 수 있는데 마땅히 감정을 표현할 대상이 없는 경우다.

이럴 때는 분노를 에너지로 바꾸는 방법이 있다. 인류는 불을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삼았다. 분노를 화(火)라고 표현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불은 사용하기 나름이다. 불을 잘못 사용하면 다칠 수 있는 것처럼 분노를 잘못 표출하면 자신이나 타인이 상처입을 수 있다. 하지만 불을 잘 사용하면 음식을 익히거나 어둠을 밝힐 수 있듯이 분노를 잘 사용하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다.

심리치료 이론인 정신분석에서는 마음의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승화`라고 말한다.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그것을 에너지 삼아 어떤 일을 하는 것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운동이나 글쓰기, 노래 부르기, 청소나 빨래하기, 그림 그리기처럼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는 활동이면 무엇이든 좋다. 이러한 활동에 몰두하다 보면 어느 순간 분노가 사라져 마음이 차분해지고 활동의 결과가 눈앞에 보이면 만족감을 느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분노가 치밀어 오르기 전에 미리 자신의 감정을 예민하게 알아차리고 반응하는 연습도 도움이 된다.

평소에 자신의 감정을 예민하게 살피는 연습을 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감정이라도 지나치거나 무시하지 말고 알아차려 표현해야 한다. `속상하다`, `섭섭하다`, `우울하다`, `슬프다`, `기쁘다` 처럼 자신의 마음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표현을 사용해 감정을 드러내야 한다. 이렇게 표현하다 보면 갑자기 자신도 모르게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분노는 평소 친하거나 가까운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좌절되었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면 분노할 일이 적어지기도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이근아 진료과장은 “사람은 감정으로 이뤄진 `감정덩어리`이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의 감정을 억눌러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감정은 우리가 일시적으로 외면하는 것이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분노는 마음 한편에 쌓여 있다가 크게 터지는 경우가 많다. 분노와 슬픔, 웃음과 즐거움, 고통과 괴로움 등 다양한 감정을 평소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