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이상이 있거나 질환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두통이다. 남성 57~75%, 여성 65~80%가 겪는 매우 흔한 질환이기도 하다. 하지만 두통은 단순히 `머리가 아프다`라는 말 한마디로 표현하기엔 원인과 증상이 다양하다.

두통은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일차성 두통과 여러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차성 두통으로 나뉜다.

일차성 두통은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특정 부위가 자주 아프다면 이에 따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이차성 두통의 원인은 주로 관자동맥의 염증, 어깨나 목 통증을 유발하는 근막동통증후군, 약물에 의한 두통 등이 있다. 이차성 두통 중에서도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압 상승, 뇌염, 뇌수막염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두통 증상은 발생 부위별로 치료해야 효과적이다. 먼저, 전체 머리의 한쪽 부분에서만 찌르는 듯한 두통이 느껴질 때가 있다. 이는 편두통이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마가 지끈거리는 통증은 두통의 가장 보편적인 유형이다. 스트레스, 불안 등과 관련이 있는데 무의식적인 얼굴 근육 압박이 두통으로 이어진 것이다. 안정을 취하고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얼굴 마사지를 하면 나아진다.

일차성 두통에 해당할 경우 대부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이 원인으로 생긴 가벼운 두통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로도 증상이 어느 정도 개선되며 피로 등 원인요소가 사라지면 두통도 함께 사라지는 편이다.

반면 머리 전체의 두통은 대개 위급한 상황을 의미한다. 시력 감퇴, 멀미 증상, 편두통 등과 동반되는데 머리 전체에서 극심한 두통이 느껴진다면 뇌졸중이나 동맥류의 전초증상일 수 있다. 특정 부위를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의 국소부위 통증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흐르면 나아지지만 만약 오래간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한쪽 눈 뒤에서만 느껴지는 통증은 강도도 매우 세고 고질적인 것이 특징이다. 통증이 커졌다가 작아졌다 반복하는데 그 주기는 15분에서 1시간, 길면 몇 시간씩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머리 한쪽의 고통이 눈쪽에 집중돼 나타난다. 정확한 원인 진단을 위해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다.

흔히 뒷골이 당긴다고 말하는 통증은 목구멍에 염증이 있거나 목, 어깨 근육이 심하게 긴장하면 나타나는 증상이다. 긴장을 풀고 어깨를 주무르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인후염이라면 물을 자주 마시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된다. 하지만 고개를 돌리기 힘들 정도로 목과 어깨가 뻣뻣하다면 뇌수막염일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관계자는 “이차성 두통 증상이 있거나 특히 노년층에게 나타나는 두통, 지속적인 두통의 경우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방문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