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대학교 `간판 학과` 탐방
선린대 간호학과

오랜 경기불황 등으로 직업에 대한 비전이 수험생의 전공을 선택하는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인 요즘, 간호학과는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 졸업 후 취업이 비교적 우수하게 보장돼 있어 꾸준하게 인기있는 학과다. 그동안 `간호`분야는 여성만을 위한 전공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고정관념을 깨고 남성들의 진입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48년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간호보건계열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선린대 간호학과를 소개해본다.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간호사 면허 등 4개 자격 취득
경북유일 美간호사 면허과정 운영
국내 유명병원·해외병원 취업 지원

□ 전통을 지닌 인재 양성 노하우

48년의 전통 아래 졸업생 6천100여 명을 배출한 선린대학교 간호학과는 해마다 국가고시에서 최고의 성적을 보이며 간호보건계열 명문으로서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2월 졸업생 기준으로 국가고시에 237명의 합격생을 배출했고 연세대학교 신촌세브란스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울산대학교병원, 강남차병원 등 국내 유명병원에 취업하는 등 우수한 취업률을 자랑한다.

특히 졸업자가 취업을 원할 경우 100% 취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선린대 간호학과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며 간호사 면허와 보건교사 자격증, BLS provider 자격증, 병원 코디네이터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과정

선린대 간호학과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현장 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대학병원·종합병원, 전문병원, 산업체 등과 임상실습을 위한 협약을 체결, 학생들은 4년간 다양한 현장견학과 실습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풍부한 실습경험을 위한 첨단 시뮬레이션 실습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와 같은 임상현장에 참가해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고 생생한 현장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실력을 갖추게 된다.

아울러 선린대는 국제화 교육을 위한 `SAP 글로벌 리더십 캠프`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전공영역과 관련된 해외선진산업체 및 해외문화체험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 함양을 위해 마련된 이 캠프는 방학 중 일본·중국·태국·말레이시아 등지에서 글로벌역량강화 세미나, 기업 탐방 및 문화체험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선린대 간호학과는 경북 유일의 미국 간호사 면허과정(NCLEX-RN) 교육센터를 운영, 졸업생의 해외취업을 돕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Broomfield 대학과의 복수학위제 협약 및 교류를 진행 중이며, 미국 Emporia 대학과도 협약을 통한 교류를 통해 연수 및 유학의 기회를 제공한다.

□ 간호학과의 취업분야는

간호학과 졸업생은 전공관련 자격 취득을 통해 국공립 종합병원, 대학병원, 사립병원의 임상간호사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산업체보건관리자(산업간호사), 초·중·고 보건교사, 보건소 및 보건진료소 간호직 공무원, 간호장교, 요양병원 및 요양원 등 건강 관련 업체의 간호사, 병원코디네이터, 보험심사 분야 등 다양한 직종에 진출할 수 있다.

 

▲ 수십년의 전통으로 전문 간호인력 양성의 요람인 선린대 간호학과는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br /><br />/선린대 제공
▲ 수십년의 전통으로 전문 간호인력 양성의 요람인 선린대 간호학과는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선린대 제공

인/터/뷰 김복랑 선린대 간호학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인증 획득
명실상부 최고의 간호교육기관

- 선린대 간호학과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선린대학교 간호학과는 `21세기 통합형 전문 간호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구현하고자 노력하는 48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간호교육의 요람이다. 지금까지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6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우리 대학의 졸업생들은 우수한 자질을 인정받고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 지역 및 해외의 간호현장과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간호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다.

- 간호학 전공 공부 이외에 학생들의 다른 활동은 없는지.

△선린대 간호학과에는 9개의 학생 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전공을 공부하는 것 외에 전인적인 간호 정신을 실천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전공 지식을 활용한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독거노인 무료 급식 및 의료봉사와 각종 지역 축제에 노인건강증진교실을 열고 건강상담, 혈당·혈압체크, 비만도 검사를 제공한다.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며 늘어나는 치매환자를 위한 봉사활동을 하는 동아리도 있다. 이들은 매달 주 1회 멘토를 형성해 스터디 그룹을 통해 주제를 정하고 전공지식과 관련된 내용 발표하고, 치매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 선린대 간호학과의 강점은.

△글로벌 시대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자 인성봉사형 인재, 전문실무형 인재, 미래지향형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학과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한 상태이며, 최근 수년간 특성화 사업을 추진해 간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에 지난 2012년에는 4년제 간호학과로 승격됐고, 2015년에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인증을 받아 명실상부한 간호교육기관의 위상을 갖췄다. 앞으로 더욱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할 방침이다. 선린대 간호학과만의 다양한 학생 중심 프로그램은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현장중심의 전문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적화돼 있다. 특히 병상의 구조를 그대로 재현한 기본간호실습실과 더불어 환자를 실제로 간호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한 성인시뮬레이션실, 출산 등의 현장경험에 대응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모아시뮬레이션실 등은 이론에서만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실전 경험을 쌓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