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서 찾아오는 환자들
끝까지 병변 찾아 제거하면
다음날부터 고통 말끔히 사라져

6년 전 타지역에서 자궁내막증 수술을 받은 32살 여성이 얼마 전 진료실을 찾아왔다. 대도시 대학병원에서 복강경 수술을 받고 양측 난소 자궁내막종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았다고 했다.

병원을 찾아온 이유는 이랬다. 결혼한 지 2년이 지났지만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초음파 검사 결과 질과 자궁경부 후벽, 직장과 자궁경부 사이에 심부 자궁내막증이 딱딱한 결절 형태로 만져졌다. 자궁은 뒤로 비정상적으로 꺾여 있었으며 난소에도 자궁 내막종이 자라고 있었다.

환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다.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프거나 밑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은 없었는지, 생리통은 심하지 않은지. 그리고 다리가 저린 느낌이나 성교통, 배변통에 대해서도 물었다.

처음엔 통증이 없거나 약간 있다고 대답하던 환자는 갑자기 눈물을 흘리며 “사실 많이 아파요! 정말 힘들어요!”라고 고백했다. 허리가 아픈 건 척추질환이 있다는 진단 소견을 받았기 때문에 참았다고 했다. 하지만 여러 진통주사 치료를 받은 후에도 효과가 없어 포기하고 지냈다.

배변통, 성교통, 밑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의 원인은 알 수 없었지만 자궁내막증 수술을 받은 병원에서 직장과 자궁경부 사이 항문과 가까운 깊은 곳에 자라는 심부 자궁내막증 병변의 유착이 너무 심해 요관이나 직장 혈관 신경 등이 다칠 가능성이 커 그냥 두고 수술을 마쳤다는 설명을 들었다. 환자의 골반 깊숙이 위치한 병변을 짐작할 수 있었다.

자궁내막증 통증은 이렇게 많은 환자들의 곁을 떠나지 않고 지긋지긋하게 삶을 괴롭힌다. 매달 생리가 시작되면 심부 자궁내막증 환자의 골반 깊숙한 곳에서 출혈과 염증, 유착 등이 마치 활화산의 용암처럼 솟아올라 엄청난 통증을 일으킨다.

이처럼 반복되는 고통스러운 경험을 많은 이들이 다른 질병으로 오해하거나 불치의 질환으로 여겨 포기한 채 살아가고 있다.

10년 전부터 시작된 이 질환에 대한 내 호기심은 차츰 열정이 되었고 지금은 전국에서 찾아온 심부 자궁내막증 환자를 매일 진료실에서 만나고 있다.

자궁내막증 수술을 받고도 고통이 사라지지 않는 심부 자궁내막증 환자들을 만나 재수술을 결정하고 끝까지 병변을 찾아내 제거하면 바로 다음날 환자들은 통증이 사라진다고 말한다. 생리 중이거나 또는 생리기간이 아닐 때도 괴롭히던 요통과 다리저림, 어깨결림 증상이 수술 다음날 바로 사라지는 경험을 한 환자들은 미소를 짓는다. 수술받기 위해 타지에서 포항까지 오는 것도 용기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책임감도 갈수록 커진다. 심부 자궁내막증 통증과 골반의 특징적인 병변 위치를 연관시켜 초음파 검사와 MRI검사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 골반 내 통증 지도를 그리고 수술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객관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심부 자궁내막증과 선근증 수술분야를 좀 더 발전시켜 보다 많은 환자들이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무엇보다 여러 전문의가 관심을 갖고 함께 연구할 수 있는 모임이 정례화되길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