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 신용자 대상 1억4천만원
`카톡` 주소록 기반 은행앱서
수수료 낮춘 해외송금 등
27일 공식 서비스 개시

27일 출범하는 카카오뱅크가 한도 1억원이 넘는 신용대출 상품을 내놓는다.

경쟁사인 케이뱅크를 비롯해 대다수의 시중은행 모바일 전용 신용대출 한도가 1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업계 최고 수준이 될 전망이다.

2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출범과 함께 세 종류의 신용대출을 준비하고 있다.

우선 고(高)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고신용 대출은 한도가 1억원이 넘는다.

현재 모바일 전용 대출 상품 중 한도가 가장 큰 대출은 KEB하나은행의 `공무원클럽 대출`로 한도가 2억원이다. 그러나 대출 대상이 공무원으로 한정돼 있다.

케이뱅크를 비롯한 대다수 시중은행의 직장인 대상 모바일 전용 신용대출의 한도는 1억원이며 씨티은행만 1억4천만원으로 1억원이 넘는다.

두 번째 대출상품은 중(中)신용자 대상 중금리 대출이다.

영업 초기에는 주주사인 SGI서울보증과 자체 신용평가 모형으로 대출을 실행하지만 2019년부터는 오픈마켓·카카오택시 이력 정보 등을 반영해 차별화된 자영업자(SOHO) 대출로 진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속 비상금`은 소액 대출로 소액 급전이 필요해 2금융권을 이용하는 고객의 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든 상품이다.

서울보증의 보증보험을 활용해 8등급의 저신용자도 한 자릿수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시중은행의 중신용자 전용 대출인 사잇돌대출도 7등급은 돼야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금리는 시중은행보다는 낮고 케이뱅크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할 계획이다.

수신상품은 상품 구성이나 금리 모두 먼저 출범한 케이뱅크와 비슷하다.

기본 상품인 입출금 예금은 케이뱅크처럼 단기 여유 자금 중 고객이 별도로 설정하면 금리 혜택을 주는 방식을 도입한다. 또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은 복잡한 우대조건 없이 누구나 동일한 금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카카오톡 주소록을 기반으로 은행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구동되는 간편 송금 서비스와 시중은행보다 수수료를 10% 수준으로 낮춘 간편 해외송금 서비스도 출시한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시중은행 영업창구에서 해외로 5천 달러를 보내면 총 5만4천960원을 수수료로 내야 하지만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 단 돈 5천원이면 된다.

카카오뱅크는 5천 달러까지는 5천원, 5천 달러 초과 시에는 1만원의 송금수수료만 내면 해외송금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가 송금수수료를 확 낮출 수 있는 것은 여러 은행망을 거쳐야 하는 시중 은행과 달리 씨티그룹과 제휴를 통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씨티 월드 링크망을이용해서다. 다만 씨티그룹의 월드 링크망을 사용하다 보니 계약을 맺지 않은 나라로는 송금이 안 된다.

카카오뱅크를 통해 송금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과 일본 등 22개 국가이며, 중국이나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남미·아프리카 국가 등으로 송금하려면 시중은행이나 다른 송금업체를 이용해야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