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대선패배 이후 무기력에 빠진 자유한국당이 18일 소속 대구·경북 정치인들로 구성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출범시켰다. 협의회는 매월 한 번씩 정례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지역현안 해결과 예산확보를 위한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협의회 출범을 바라보는 지역민들은 이들이 진정한 성찰과 혁신을 통해 무너진 TK정치력 복원에 앞장서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출범대회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이현재 당정책위의장 등 당 수뇌부를 비롯, 대구·경북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들과 권영진 대구시장·김관용 경북도지사·류규하 대구시의회 의장·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현안별 TF팀도 구성하는 등 실질적으로 한국당의 TK 인적자원들이 총동원되는 지역발전 협력기구의 성격을 띨 것으로 보인다.

출범대회 직후 김정재(포항북)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대구공항 이전, 물 관련 산업클러스터, R&D사업, 원전, 박정희 우표 발행 취소 문제 등에 대해 대구·경북 의원들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철우(김천) 최고위원은 “협의회를 만든 만큼 논의를 할 수 있는 장이 생긴 것”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지역의 광역의원과 기초단체장도 분기별로 모임을 가질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자유한국당이 TK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로 한 것은 대구·경북에서의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TK특위` 구성, 바른정당의 `TK공략` 선언과 무관하지는 않은 것으로 읽힌다. 김관용 지사도 “공식적으로 대구·경북이 함께 지원하겠다는 뜻을 모은 건 처음”이라며 “세상이 바뀌기도 했지만 절박감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언급했다.

앞으로 협의회가 개척해나가야 할 분야는 크게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정부예산확보 등을 실현시키는 역할과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역민심을 지키는 활동 등으로 요약된다. 두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는 기본조건은 역시 성찰과 혁신이다. 보수 집권당 텃밭에서 온존해왔던 한국당의 TK정치는 대외적인 경쟁에 취약하다. 야당 정치인으로서 정부를 상대로 하는 예산확보 활동만 하더라도 종전 수준의 안일한 의식으로는 어림도 없다.

다당(多黨)체제 하에서 출렁거리는 지역여론을 지키는 일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 과거의 허물을 벗고 완전히 새로워졌다는 사실을 인정받고 감동을 줄 때에야 비로소 가능하리라는 판단이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가 뼈를 깎는 자세로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나아가 중앙정치의 변화를 견인해내는 소중한 기관차 역할을 완수해내기를 기대한다. 스스로 온전히 달라지지 않는 한, 새로운 정치력은 결코 일궈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