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가 공무원 폭행과 보상금의 횡령의혹 등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고 한다.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는 지난 2015년에는 탈춤전수생에 대한 성추행 사건으로 말썽을 일으키는 등 그동안 크고 작은 사건들로 비난을 받아 왔다. 하회별신굿탈놀이를 아끼는 지역민들도 보존회의 이러한 일탈행위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재발 방지를 위한 당국의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보상금 횡령의혹 사건은 지난달 초 있은 보존회 간부의 공무원 폭행사건에서 발단됐다. 보존회 간부가 안동시청 간부공무원을 쇠꼬챙이로 때리는 등 폭력을 행사해 공무원이 병원에 치료를 받는 부상을 입혔다는 것. 이 사건은 경찰 조사까지 받았으나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음에 따라 마무리됐다. 그러나 피해자인 공무원과 또다른 공무원이 보존회 회원으로 활동한 것이 알려지면서 폭력사건과 공무원의 보존회 보상금 수령과 무관하지 않다는 소문이 났다. 담당공무원이 보상금 수령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 사건을 서둘러 축소했다는 것이다.

안동시는 별신굿탈놀이보존회에 2011년 2억8천만원, 2012년 3억5천만원, 2013년 3억8천만 원의 공연보조금을 지원했고 2014년부터는 매년 4억8천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해 왔다. 보존회는 인간문화재, 전수자, 이수자 등 공연 참여직위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만약 공무원이 공연에 참여했다면 한해 작게는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공연보상금을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관련 공무원은 “평일 공연에는 참여하지 않았고 보상금 등 금전적 보상은 일체 받은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보존회가 안동시에 제출한 결산서에 따르면 이들 공무원을 비롯 모든 회원들에게 공연보상금이 지급된 것으로 나타나 보상금 지급에 따른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경북도 감사관 관계자는 “공무원 신분으로 주말 공연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안 되지만 그에 따른 보상금 수령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문제는 안동시가 이와 관련한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는데 있다. 관련서류에 대한 공개를 꺼리고 있고 확인조차 해주지 않고 있어 행정의 신뢰를 잃고 있는 느낌이다. 오히려 관련 공무원을 감싸는 듯한 분위기여서 의혹을 키운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는 국가지정 무형문화재로 안동지역 전승 탈놀이 문화재다. 안동시민들이 자부심을 갖게 하는 정신적 무형의 유산이기도 하다. 안동시는 이런 자부심 등을 고려, 이 사업에 대한 성숙된 관리가 필요하다. 안동시가 이와 관련한 예산집행을 못 밝힐 이유는 없다고 본다. 잘못이 있으면 처벌하고 바로 고쳐 나가는 것이 문제 해결의 바른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