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대기오염 측정망 가동
주의보 발령 등 신속 대처

【상주】 상주시가 사실상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상주시는 체내에 한번 흡수되면 잘 배출되지 않아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해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상주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초미세먼지(PM-2.5), 오존(O3) 등의 대기질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대기오염측정망을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20일 북문동 주민센터 옥상에 대기오염측정망을 설치하는 내용 등을 담은 `대기오염측정망 설치계획`을 결정·고시 했다. 측정항목은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존(o3), 아황산가스(So2),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풍향, 풍속, 온도, 습도 등이다.

상주시는 여기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한다. 또 특별한 주의사항이 있을 경우,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문자를 보내는 등 발빠르게 대처할 계획이다.

상주시 장정윤 환경관리과장은 “요즘 크게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등 정확한 대기정보를 신속하게 알려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함께 건강권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기정보 상황은 환경부의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 경상북도 실시간 대기정보 시스템(http://air.gb.go.kr),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