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베니트 간부 직원
업체선정 대가 등 20억 수수
이웅렬 회장도 탈세 혐의로
수사선상 올라 총체적 난국

코오롱(회장 이웅렬)이 최근 잇달은 부패 사건에 휘말려 울상이다. 코오롱의 계열사인 코오롱베니트(이웅렬 회장 49%, (주)코오롱 51%)에서 직원이 총 20억원 가량의 뒷돈을 받아 구속됐고, 이 회장도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검찰은 최근 코오롱베니트 간부 김모씨를 `중간 유통업체로 선정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유통업체로 4곳으로부터 수십억원의 뒷돈을 받아온 혐의`로 구속했다. 코오롱베니트의 내부 사정에 밝은 관계자에 따르면, 김 씨는 중간 유통업체 선정 대가로 A사 대표로부터 지난 2012년부터 최근까지 수십 차례에 걸쳐 수억원 이상의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B사 대표 역시 업체선정 대가로 김 씨에게 수년 동안 수십억원의 뒷돈을 건낸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의 범행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또 다른 업체인 C사 대표로부터 수억원 이상의 뒷돈을 받았고, D사 대표로부터도 2억원 이상의 뒷돈을 챙기다 덜미가 잡혔다. 김씨는 또 회사의 재고품을 판매해 억대의 이득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관심을 끄는 대목은 김 씨의 금품수수 금액이 거액인 점을 감안할 때 윗선개입 등 단독범행이 아닐 수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사정당국에서도 이 부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코오롱베니트 관계자는 “김 씨에게 뒷돈을 챙겨준 업체들은 코오롱베니트 유통업체로 선정됐다”면서도 “김 씨는 지난 2016년 1월 사직처리됐다. 개인비리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유통업체 선정을 할 때 김 씨 이외에도 다른 인사들이 참여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웅렬 회장도 `탈세 혐의`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 지난해 4월 국세청은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검찰에 고발했다. 해당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에 배당됐다. 국세청은 이 회장이 조세범 처벌 요건에 해당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조사대상이 된 (주)코오롱과 코오롱인더, 코오롱글로벌은 모두 코오롱 그룹의 핵심회사다. (주)코오롱은 코오롱그룹의 지주회사이며, (주)코오롱은 코오롱인더 32%, 코오롱글로벌 62%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코오롱인더는 코오롱패션 머티리얼 66.67%, 코오롱플라스틱 68%, 코오롱글로텍 79.53% 등 주요 계열사 지분을 소유하고 있고, 코오롱글로벌도 네이쳐브리지, 코오롱하우스비전, 양풍력발전100%를 소유하고 있다. 또 (주) 코오롱은 코오롱생명과학 20.34%, 코오롱아우토 99.32%, 코오롱베니트 51%, 코오롱제약 48.07% 등을 가지고 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