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문 채택 실패
조국 민정수석 출석도 쟁점
장관 인사청문회는 열기로

▲ 국민의당 김동철·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바른정당 주호영 등 4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정상화를 위한 교섭단체 원내대표회동을 위해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원내대표 회동은 회담을 시작한 지 1시간도 안 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문제로 결렬됐다. /연합뉴스

국회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하루 만에 번복됐다.

여야 4당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정상화를 위한 `합의문 채택`에 나섰으나, 결렬됐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추가경정예산안과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 문제 등을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다만, 여야는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여야는 당초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진행된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회상임위원회 의사일정과 정부조직개편심의 등 국회 일정에 대한 합의문을 채택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여야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은 이날 합의문에 `추경 합의`가 아닌 `추경 논의를 계속한다`는 식의 다소 완화된 문구를 넣어 야당 협조를 유도했지만, 한국당의 완강한 반대로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을도 이런 을이 없다. 자유한국당이 너무하는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태도는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대선 불복이다”면서 “그동안 어떻게든지 이어가보려고 노력했는데 논의도 못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반면,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의원총회에서 “추경은 국가재정법이 정한 요건이 되지도 않고 내일모레면 관둘 장관을 상대로 추경 정책질의를 하는 것도 맞지 않는다”면서 “추경에 대해서는 심사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국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에 대해서도 정 원내대표는 “합의문에 조 민정수석 출석문제를 포함하기 어려우면 구두로 약속해줄 것을 민주당에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정당 중앙당 후원회를 11년 만에 부활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정치자금법 일부개정법률안`과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