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8개 기업 산단 유치
올해 입주업체도 줄이어

▲ 신기제2산업단지에 입주할 애니룩스의 공사가 한창이다.

문경시는 지난해부터 신기제2일반산업단지가 빠르게 분양되고 있고, 기업인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괄목할만한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 문경시는 우량기업 유치를 목표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신기제2일반산업단지에 4개 기업과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7개 기업과 농공단지 입주계약을 체결하는 등 총28개 기업이 800여억원을 투자해 500여명의 고용창출 성과를 이뤘다.

기업유치 전담부서 운영과 고윤환 시장의 발빠른 유치행보
타 경쟁 시·군보다 분양성과 괄목… 문경만의 인센티브도 큰 역할
교통 접근성 좋고 청정 휴양도시의 장점까지… 기업문의 쇄도

또한 하반기에 투자협약을 한 기업도 (주)애니룩스, 베베캐슬코리아, MK글로벌, (주)청우냉동식품, 삼미식품 등이 있다.

이중 LED모듈과 LED장비 제조업체인 ㈜애니룩스는 이미 지난 5월 11일 착공에 들어가 금년 8월 말 완공될 예정이다.

㈜애니룩스는 40여 국가에 모듈과 장비를 수출하는 기업으로 지난해 60억원의 매출을 올린 강소기업이다.

또, 40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업체이기도 하다.

기욕조 전문제조업체 베베캐슬코리아, 계육냉동 제조업체 ㈜청우냉동식품, 금년도 투자협약을 한 삼미식품은 토지대금을 완납하고 다음달 중으로 모두 착공을 시작해 금년 내 준공을 완료할 계획이다.

스타벅스에 오미자 음료를 납품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MK글로벌도 하반기 착공를 목표로 설계 중에 있다.

그 외 금속 건설자재를 만드는 업체와 안경렌즈 소재물질을 만드는 업체, 운동기구 제조업체 등도 투자의향을 비치고 있어 조만간 큰 투자협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문경시는 오랜 중앙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유치를 일반행정처럼 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기업유치 전담부서를 만들었다.

특히, 고윤환 문경시장이 직접 기업을 찾아나섬으로써 다른 경쟁 인접 시·군보다 빠른 분양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전국적으로 매년 40여개의 일반산업단지가 신규로 공급되고, 미분양 중인 산업단지도 3백3천만㎡가 넘는 현실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유치 성공의 여러 요인들 중 문경시만의 다양한 인센티브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기업인들은 말한다.

수도권 이전 기업인 ㈜애니룩스가 지방투자촉진보조금(국비80%, 도비6%, 시비14%) 12억원을 신청한 상태고, 폐광대체 융자금 8개 업체에 82억원이 융자 지원되었고, 시에서 이자 5%를 보전해주는 중소기업운전자금도 5개 업체에 19억원, 도 운전자금은 14개 업체에 22억원이 융자돼 문경에서 기업하는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해주고 있다.

 

▲ 가은산업단지 전경.
▲ 가은산업단지 전경.

◇ 중소기업 인턴사원에게 주는 보조금

문경시는 고용보조금 월 100만원, 근속장려금 200만원(지난해 9개 업체 2천100만원 지원), 기능인력청년인턴장려금 월 30만원(6개월간)을 지급하고 있다. 시는 기업의 인력수급 문제 해소를 위해 한국폴리텍대학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미 문경시는 한국폴리텍대학에 기술인력양성교육과정을 개설해 줄 것을 요청했고 지난 4월 1기 22명이 교육을 수료했다.

문경시는 관광·체험·휴양도시로서의 명성을 넘어 기업유치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나면서 인구 10만, 더 나아가 20만 도시가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경시는 지난해 경북도 상반기 일자리 창출 최우수상과 기업유치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 문경에 자리잡은 기업체를 방문한 고윤환 시장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 문경에 자리잡은 기업체를 방문한 고윤환 시장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 문경시의 투자유치보조금

문경시는 지역경제활성화 및 고용창출을 위해 국내기업과 외국인 투자의 효율적인 유치와 지원에 관심을 쏟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기업 투자금에 대한 일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하고 있다.

입지·설비투자 보조금으로 투자금액 2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10%이내 최대 50억원까지를 지원하며, 고용보조금·교육훈련보조금(각각 지원)을 20명 초과 고용인원·교육훈련인원 1인당 월 50만원을 6개월 범위 안에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 폐광지역진흥지구 대체산업 융자지원

석탄산업의 사양화로 낙후된 폐광지역의 경제를 진흥시켜 지역간 균형발전과 주민생활 향상을 위해 폐광지역 내 대체산업 유치에 필요자금을 장기저리로 융자·지원하는 대책도 마련돼 있다.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시설자금은 5년거치 5년상환, 최대 50억원 소요자금의 80% 이내로 지원이 가능하며, 운전자금은 2년거치 3년상환, 최대 7억원 규모고, 소요자금의 100% 이내로 지원을 받을수 있다. 여기에는 분기별 변동금리를 적용한다

또한 중소기업 운전자금(시비·도비) 지원도 받을 수 있는데, 중소기업의 운전자금 융자금액의 이자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기업경영의 안정화를 도모한다.

시비 지원은 융자한도 매출규모에 따라 최대 2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차보전 최대 5% 이내, 2년거치 약정상환이며 신청대상은 지역 내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한 한다.

도비는 융자한도 매출규모에 따라 최대 3억원(여성·장애인·사회적기업 등 우대기업 5억원까지)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차보전 최대 2% 이내, 1년거치 약정상환, 신청대상은 경북도 내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이면 된다.

 

▲ 애니룩스 조감도.
▲ 애니룩스 조감도.

◇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지원

중소기업의 구인난과 청년층, 고졸, 비정규직 등 취업 애로계층에 대한 고용지원 사업도 있다.

지원내용은 기업의 고용지원금 월 100만원을 인턴기간 1·2개월차에 지급하며, 근로자 근속장려금은 정규직 전환일로부터 3개월차 100만원, 10개월차 200만원을 분할 지급한다. 신청대상은 기업의 경우 고용보험상 상시근로자 3인~300인 미만 기업이다.

인턴사원제는 경상북도에 주소를 둔 미취업 청년, 결혼이민자, 새터민 등이 신청가능 하다.

이 제도를 통해 세제감면 또한 받을 수 있다. 취득세는 75% 감면(2019년 12월 31일까지)되며, 재산세 감면은 신기산업단지, 농공단지에 7년간 면제되고, 이후 3년간 50%를 감면 받는다.

 

▲ 고윤환 문경시장(왼쪽)이 기업체를 방문해 업체 대표와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고윤환 문경시장(왼쪽)이 기업체를 방문해 업체 대표와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문경시

고속도로가 생긴 이후 접근성이 좋아짐으로써 기업인들의 관심이 고조돼가는 도시가 바로 문경이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요즘 현대인들의 삶은 예전처럼 출세지향이라기보단 가족과 여유로운 생활을 꿈꾸는 것 같다”며 “기업도 일의 능률을 높이고 구성원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복잡한 도시보다는 깨끗한 공기의 청정 휴양도시로 이전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 시장은 “문경시가 바로 이런 환경을 충족하는 도시로 부각되다보니 많은 우량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는 게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문경시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관광과 기업이 상생하는 모범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워 비상을 꿈꾸고 있다.

/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