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공공부문 제로` 약속
대구시·경북도 잇단 관련정책
시 “결정에 앞서 실태조사
방향 더 구체화되면 동참”
시설공단은 적극 정규직화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약속하면서 대구시, 경북도 등 광역자치단체에서 잇따라 관련 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도내 최대 기초자치단체인 포항시의 정책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포항시는 새 정부 기조에 맞춰 비정규직 정규직화 도입을 위한 비정규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포항시 본청, 사업소, 각 구청, 읍·면·동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은 약 2천500명으로 이들 중 대다수인 약 2천명이 정규직 직원이다.

하지만 정규직과 유사한 형태의 고용형태로 정년이 보장되는 무기계약직 170명, 2년 미만 유기계약직 300명이 비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포항시는 비정규직 실태조사가 마무리되는 즉시 인사·예산부서의 협업아래 비정규직 직원 개개인의 근무환경을 살펴보고 상시근무자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는 직무분석 작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시는 정부의 명확한 지침이 하달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성급히 정책방향을 결정하기보다는 구체적인 방향이 설정된 이후 이에 발맞춰 본격적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동참할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포항시와 같은 기초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대부분은 작은도서관, 복지회관, 공원관리소 등 시설물에서 종사하는 근무자”라며 “이들이 근무하고 있는 근로조건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함께 인건비 등으로 추가부담이 예상되는 예산관련 문제도 고려해 정규직화를 위한 실행작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포항시 산하 공기업인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더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공단 측은 이미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기 이전부터 고용노동부 권고에 따라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 직원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같은 과정을 꾸준히 시행한 결과 지난 2011년 공단 출범 이후 비정규직 직원 30명을 정규직화 하며 전체 정규직 직원이 172명에 이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근무지 특성상 공영·노상주차장에서 근무하는 주차요원 100여명의 경우 대부분 50대 이상 고령자들이라 정규직 전환이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포항시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시설공단의 경우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부터 점진적으로 비정규직 정규직화 작업을 진행해왔다”며 “앞으로 진행되는 신규 직원 채용 시에도 정규직 직원을 뽑는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박동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