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 구성·개혁 추진 등
국정운영 가시밭길 예고
정당 간 이합집산 전망도

`장미대선`의 개표가 마무리되는 10일 오전 신임 대통령이 가려지더라도, 한동안 어수선한 정국 운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어느 당이 집권하더라도 의회 과반수를 차지하지 못하는 `여소야대`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개혁 과제 추진은 커녕 인사청문회를 통한 내각 구성부터 쉽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8일 현재 20대 국회는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이 120석, 자유한국당 106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새누리당 1석, 무소속 6석으로 분포돼 있다. 결국, 새 정부가 법안이나 예산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야당과의 협조가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대선이 이념·세대간 대결 구도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만큼 당선자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것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형적인 여소야대 구도는 정당 간 이합집산도 분주할 것으로 보인다. 후보별 대선 성적표에 따라, `생존`을 위한 출구전략이 논의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대세론`을 앞세워 대선 승리를 자신하고 있지만, 득표율에 따라 입지가 달라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과반 혹은 2위와 격차가 크다면 개혁작업이 수월하지만 이런 상황이 아니라면 국정운영은 안개가 드리워질 가능성이 높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당선 여부는 물론이고 득표율에 따라 범보수 진영의 재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홍 후보의 득표율에 따라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운명이 결정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당장 한국당은 대선 이후 친박계외 복당 및 비박계 간의 `전투`가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역시 안철수 후보의 성적표에 따라 당의 명운이 갈린다. 안 후보는 이미 `대선 패배=정계은퇴`라는 카드를 꺼낸 상태다. 따라서 국민의당은 살아남기 위해 `포스트 안철수`를 내세우기 위한 작업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것도 대선에서 승리하거나 `의미있는 2위`를 차지해야 가능하다. 만약 안 후보가 3등을 하거나 1위와 격차가 크다면, 민심 이반으로 인한 합당 논란에 휩싸일 수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커트라인은 득표율 10%다. 만일 10%의 득표율을 기록한다면, 생존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10% 이하의 득표율이라면 제2의 집단탈당 사태가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 관계자는 “신임 대통령은 누가 되더라도 어지러운 국정 상황을 맞이할 수 밖에 없다”면서 “청와대와 국회의 유기적인 관계도 한동안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