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선 D-13
후보마다 “脫원전”… 文, 월성 1호기 폐쇄 등 밝혀
경주·울진 등에 전국 가동원전 25기 중 12기 밀집
道, 13조원 규모 클러스터 등 계속 추진 묘수 골몰

19대 대통령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원전 메카를 꿈꾸고 있는 경북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후보들 모두 탈원전 모드를 내세우고 있어, 누가 대통령이 되든 원전이 집중된 경북도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즉 정권이 바뀌면 정책기조가 변하는 만큼, 경북도는 새정부의 정책에 맞춰 트렌드 변화를 따라가야만 하는 상황이다.

유력주자인 더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경우, 노후원전인 월성1호기를 폐쇄하고 건설중인 신고리 5, 6호기의 공사는 중단하겠다고 밝히는 등 강력한 탈원전모드를 선언한 만큼 경북도의 긴장과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경북도는 최근 대선주자의 원전공약을 철저히 분석하되, 기존 경북도가 추진하는 원전클러스터 프로젝트는 계속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경북에는 우리나라 가동 원전 25기의 절반인 12기가 경주와 울진 등에 밀집돼 있다. 그리고 울진에 신한울1, 2호기가 2조5천억원이 투입돼 건설공정률 96%를 기록하고 있고, 영덕 천지원전1, 2호기가 부지매입단계이며, 향후 천지 3, 4호기도 계획돼 있다. 이러한 계획들이 그대로 실행된다면 총 6기가 더해져 18기가 경북에서 가동되게 된다.

하지만 정치지형이 바뀌면서 경북도의 노선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우선 경북도는 향후 원전 신규건설은 힘들것으로 판단하고, 완성단계인 신한울원전을 중심으로 원전메카는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원전클러스터는 경북도가 2028년까지 13조5천억원을 투입해 동해안권에 원자력 분야 연구개발과 전문인력 양성기관 등을 집적시켜 국가 원전산업의 허브로 만든다는 야심찬 지역발전 프로젝트다. 구체적으로 원자력연구원, 수소산업단지 기술표준원, 원자력 관련 대학, 원자력병원, 원자력안전문화센터 등을 건설,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국내최대의 원자력메카를 만든다는 것.

하지만 경북도는 경북이 추진하는 원자력클러스터 추진에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이라고 보지 않고 있다. 원자력클러스터는 신규 원전을 건설하는 것이 아니고,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전문 미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인만큼 차기정부를 꾸준히 설득해 관철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즉 원전기술을 계속 개발하지 않을 경우 기술력 감퇴로 차기 기술력 부재와 더불어 원전기술 해외수출 등이 막혀, 결국 국가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상황이 올 수밖에 없어 차기정부와 폭넓은 대화를 계속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사례는 외국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때 원전기술이 상당히 앞섰던 영국의 경우 수십년간 원전기술력 개발이 되지않다보니 최근 신규원전계획을 세웠으나, 기술력 부재로 오히려 외국기술을 역수입해야 할 입장에 처했다.

이에 따라 단점과 장점이 공존하는 원전의 경우, 일시적인 감정을 떠나 미래의 국가대계 프로젝트 차원에서, 경북도가 중심을 잡고 실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경북도 김승열 원자력클러스터추진단장은 “신규원전 건설을 떠나 원전기술은 꾸준히 연구개발해야 한다.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원전기술은 미래먹거리 창출의 엄청난 국가경쟁력인 만큼 누가 대통령이 되든 차기정부를 설득해 경북이 원전클러스터의 메카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