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표류해 온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대구시 북구 매천동) 현대화 사업이 올해는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인지 대구시의 추진 의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구시는 이전 또는 재건축을 놓고 의견을 좁히지 못해 장기간 미뤄왔던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추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연창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협의회는 도매시장 유통종사자 대표 13명과 건축, 도시계획, 농산물 유통, 갈등관리 전문가, 북구청 관계자 등 22명으로 구성하고 첫 회의는 24일 열기로 했다.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은 건물이 노후화돼 있는데다 판매장이 좁고 취약한 도로여건으로 교통 혼잡 등의 많은 문제점을 안고 왔다. 대구시는 시설현대화를 통해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키로 하고 3차례 관련 용역을 실시했다. 그러나 입주민들 간의 첨예한 이해 대립으로 10년째 사업추진이 성사되지 못해 채 상인과 이용자만 불편을 겪고 있다.

상인들 간에는 이전과 재건축에 대한 찬반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은 사업비 3천500억원 이상(이전 기준) 소요되는 대형 사업이다. 700억~800억원 규모의 국비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농림축산부의 국비 공모신청에는 상인들의 100% 합의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있다. 상인들간 이해 조정이 없는 한 국비 신청이 불가한 형편이다.

대구시의 이번 `협의회` 구성은 이런 상인들간 이견 조율에 대한 강력한 의지 표명으로 풀이 된다. 그동안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원인 가운데 대구시의 소극적 태도도 한몫했다는 지적도 있다.

5억원의 사업 용역비를 들이고도 시설 현대화 사업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10년이나 끌어온 대구시가 이번만은 성공시켜야 한다. 확고한 실천 의지를 보여주어야 겠다.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88년 개설됐으며 전국 33개 공영도매시장 가운데 서울 가락, 강서시장에 이어 연거래 물량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다. 그러나 시설이 노후화돼 안전상 문제도 심각하고 불합리한 구조상 문제로 대형 마트 등에 대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대구도매시장의 시설 개선을 위한 현대화는 누가 뭐래도 시급한 상황이다. 올해도 4월까지 상인들 간 의견이 모아지지 않으면 사업이 또다시 해를 넘길지 모른다. 시설 현대화가 늦어짐으로써 발생하는 불이익은 상인들이 고스란히 안을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대구시의 이번 `추진위` 구성과 함께 실행 의지를 관심 있게 바라본다.

10년을 끌어온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이 추진위 구성을 계기로 돌파구를 찾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