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립합창단
제100회 정기연주회
30일 포항문예회관 대공연장
`클래식 대중화`로 관객과 조우
이충한 상임지위자 첫 무대
정상급 소프라노 강혜정 출연

▲ 이충한 포항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소프라노 강혜정

음악을 통해 포항시민과 희로애락을 나누고 소통해온 포항시립합창단(단장 박의식·포항시부시장)이 오는 30일 오후 7시 30분 포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제100회 정기연주회`를 연다.

1990년 박창근 초대지휘자와 단원 70명으로 창단된 포항시립합창단은 매년 정기연주회 외에도 각 사회단체 및 종교단체, 학교, 군 부대 등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음악회 등 연 40여 회의 특별공연을 펼쳐오고 있다.

지금까지 총 99차례의 정기연주회를 마친 포항시립합창단은 강산을 세 번 바꿀만큼 숱한 예술현장을 만들었고 오는 30일 정기연주회를 마치면 도내 합창단으로는 처음으로 100회 정기공연의 대업을 이루게 된다.

100회 연륜만큼이나 음악회 내용도 알차다. 특히 이충한 지휘자의 포항시립합창단의 상임지휘자로 오르는 첫 무대인 이번 음악회에서는 `봄을 노래하다`를 타이틀로 전 세대가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순수예술장르에 시민들의 눈높이와 대중성을 가미한 프로그램과 율동을 포함한 특색 있는 무대로 꾸며진다.

이충한 상임지휘자는 전통 합창음악의 아름다움과 섬세함을 추구하며 동시에 현대음악이 보여주는 색다른 화음과 리듬으로 클래식의 대중화로 관객들을 감동시키는 국내 합창계의 중진 지휘자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합창명문 노스 텍사스 대학(University of North Texas)에서 합창지휘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달라스 마스터 코랄 상임지휘자로 활동했고, 텍사스 주립대학교 음악대학에 출강했다. 대전시립합창단, 부천시립합창단, 제주도립서귀포합창단을 객원지휘 했으며, 고양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로 활동했고 올 1월부터 포항시립합창단 상임지휘를 맡고 있다.

음악회를 열어줄 `왈츠의 왕`으로 불리는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봄의 소리 왈츠 작품 314`는 듣는 이의 가슴을 설레게 할 만큼 밝고 경쾌한 왈츠곡이다.

이어 하이든의 기쁨과 환희의 노래인`테 데움`을 부른다. `테 데움`은 라틴어로 신을 찬미한다는 뜻으로 가톨릭에서 성탄대축일, 사제 서품, 전쟁의 승리 등에 쓰였던 장엄한 종교음악이다.

 

▲ 포항시립합창단
▲ 포항시립합창단

미국의 현대작곡가 에릭 휘태커의 `다섯곡의 히브리 사랑 노래`는 휘태커가 아내와 연애하던 시절 가슴 벅찬 감정을 표현한 시(時)에 회화적 멜로디를 작곡한 아름다운 곡이다.

또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 가곡 임긍수의 `강 건너 봄이 오듯`과 대중에게 친숙한 베버의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주제곡`씽크 오브 미(나를 생각해 줘요)`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상급 성악가 소프라노 강혜정이 특별 출연해 화려한 무대를 선사한다. 특히 세계 4대 뮤지컬 중 하나인 `오페라의 유령``씽크 오브 미`를 열창 할 때는 드라이아이스를 무대 아래에 퍼지게 하는 등 곡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소프라노 강혜정은 연세대 성악과를 졸업하고 뉴욕 매네스 음대에서 석사와 최고 연주자 과정을 전학년 장학생으로 졸업했으며 `피가로의 결혼` 등 다수의 오페라에 주역으로 출연했다. 제3회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 신인상과 2014년 서울 섹서스 어워드 문화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계명대 성악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음악회 대미를 장식하는 이호준의 `화려한 봄의 세계`는 작곡가 이호준이 봄을 노래한 한국 가곡들을 편곡한 곡으로 봄의 풍경과 향취를 담은 서정미 물씬 풍기는 아름다운 곡이다. 화려한 왈츠의 리듬으로 시작하며 김성태의 `산유화`, 홍난파의 `고향의 봄`, 박태준의 `동무생각` 등을 노래하며 활기찬 시작의 봄을 표현한다.

이충한 상임지휘자는 “100회 정기연주회를 기념해 세심하게 준비한 이번 무대는 포항시립합창단만의 아름답고 깊이 있는 음색과 화려하고 다채로운 연출이 함께 어우러져 관객으로 하여금 격조 높은 감동의 하모니를 선사하며 새봄을 더욱 의미 있게 장식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