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선도 도시를 꿈꾸는 대구시가 전기차 수요 증가에 고무된 모습이다. 대구시는 올 들어 전기차 민간보급이 개시된 지 두 달 만에 1천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자 이벤트 준비에 나섰다.

신청자 접수 순에 따라 30만원 상당의 충전카드를 증정하는 이번 이벤트로 전기자동차의 민간 보급 확대와 함께 홍보도 겸하고 있다.

대구시는 “전기차의 장점이 입소문 나면서 구매 신청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올 들어 하루 평균 25~30대 꼴로 신청이 접수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예정 분 1천50대 중 870대가 보급이 완료된 상태라고 했다.

대구시는 올해를 전기차 보급 확산 원년의 해로 삼고 전년보다 10배 많은 2천400대(전기승용차 1천500대, 전기화물차 500대, 전기이륜차 400대)를 보급키로 했다. 차종도 현대 아이오닉, 기아 레이와 쏘올, 르노삼성 SM3, 닛산 리프 1t 화물차와 이륜차 등으로 다양화했다. 또 전기차 2천만원을 비롯 전기화물차 2천200만원, 완속 충전기 250만원 등 전기차 구매자에 대한 보조금과 각종 세제 혜택도 지원해 주고 있다.

대구시의 이같은 정책은 전기자동차를 대구의 미래 먹거리 산업의 하나로 육성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일찍부터 전기자동차를 대구의 전략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파리 르노자동차 그룹과 전기차 보급과 관련한 협력관계를 유지키로 한 바 있다. 또 대구의 이미지를 친환경 전기자동차 도시로 바꾼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5년 말 전 세계 전기자동차 보급대수는 126만대를 기록하고 있다. 전년보다 2배가 늘었다.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세계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의 이런 전략은 바람직할 것이란 평가를 받는다.

특히 대구시가 전기자동차 산업육성 전략과 함께 미래형 자동차과를 신설한 것 등은 전기자동차 선도 도시로서 의지를 표방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기자동차의 산업화 전략은 대구시뿐 아니라 광주시 등 다수의 도시들도 경쟁에 나서고 있다. 광주의 경우 2011년 환경부로부터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선도 도시 지정을 받은 바 있다. 이같은 도시 간 경쟁을 고려한다면 대구시의 친환경 전기자동차 전략산업에는 보다 발 빠른 대응책이 있어야 한다. 특히 전기자동차 보급의 관건이 되는 충전기의 확대 보급 등 인프라 구축에 투자가 필요하다.

대구시가 올해까지 단위 면적당 5㎢마다 급속충전기 구축을 완료한다는 시책을 발표했으나 늘어나는 전기자동차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는 알 수가 없다. 적어도 충전기 부족으로 인한 불편은 없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