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관리기 등 550대 지원

▲ 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지역 농업인들을 상대로 중소형 농기계 사용 설명을 하고 있다. /예천군 제공

【영주】 영주시는 올해 1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다목적관리기, 농용운반차, 콩탈곡기, 비료살포기, 전동가위 등 550대의 생산비 절감용 중소형 농기계를 공급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농촌인구의 노령화 및 부녀자의 농기계 사용 증가에 따라 시행하게 됐다. 공급기종은 한국농업기계협동조합에서 발행한 농업기계 모델목록집에 수록된 정부지원 대상 농업기계 중 500만원 이하 기종으로, 농촌일손 부족 완화에 기여하고 논·밭작물 기계화가 가능한 지역 실정에 맞는 중소형 농기계를 농가당 200만원 한도로 50%까지 지원한다. 올해는 농업인이 직접 가격 비교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농기계 사후봉사업체에 기종별 예정가격을 받아 선택의 폭을 높였다.

지원대상 농가로 선정되지 못한 농업인에 대해서는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임대 농기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영주시 관계자는 “농업인의 농기계 구입부담 경감 및 농촌일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중소형농기계 공급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3월에 공급을 완료해 적기 영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