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경찰서, 도의회 사무국에
자료제출 협조요청 공문 발송

안동경찰서가 경북도의회 금품로비설에 대한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안동경찰서에 따르면 2017년도 경북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도내 법인노인요양시설 관계자들이 경북도의회를 상대로 벌인 금품로비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12월29일 도의회 사무국에 자료제출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경찰이 요청한 자료는 금품로비 의혹이 제기된 시점을 전후로 보건복지위원과 예결위원들 주변의 CCTV 녹화영상을 비롯해 지금까지 도의회가 파악한 자료 등이다. 특히 경찰은 일정 시점이 경과할 경우 CCTV 녹화영상이 자동삭제 될 것을 우려해 증거보존 조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도의회 사무국은 현재까지 이와 관련된 자료를 경찰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 4일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이 기자브리핑을 통해 “여러 사정상 의회가 수사를 요청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의회 차원에서 수사의뢰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인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기자브리핑에 앞서 개인 요양시설 관계자들이 경북도의회를 항의 방문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수당 지급 시 차별 개선 및 금품로비 의혹에 대한 경찰수사 의뢰를 촉구했지만 현재까지 경찰에 수사의뢰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이 같은 조치는 어디까지나 수사착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수입일 뿐 공식적인 수사단계는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이 경찰수사 의뢰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어 진실규명을 위한 수사기관의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는 내년도 예산에 법인요양시설 종사자 인건비 16억4천여만원, 개인시설 종사자 인건비 2억4천만원을 편성했지만 개인시설 인건비는 예결위에서 삭감됐다. 이와 관련해 법인시설에서 개인시설 종사자의 예산을 빼 달라는 금품로비설이 도청과 의회 안팎에서 제기돼 왔다.

안동/손병현기자

    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