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1일 현지서 현장활동
대통령 면담 등 활발 행보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아프리카 세네갈 벼농사 시범단지 기계화 영농 평가회와 새마을 시범마을 현장 방문을 위해 25일부터 31일까지 아프리카 세네갈에서 새마을 현장활동을 펼친다. 이번 방문에서는 세네갈 새마을포럼에 참석하고,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과 면담 등 일정으로 새마을운동에 새로운 동력을 전파한다.

경북도와 세네갈 정부는 지난해 11월 양국 간의 농촌 발전과 식량 자급화를 위한 협의를 주 내용으로 하는 새마을운동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세네갈 생루이주 돔보 알라르바마을과 멩겐보이 마을에 영농시범단지를 조성했다. 1년간의 짧은 기간 동안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 결과 시범단지 내 자체 쌀생산이 2.5t 규모에서 6.5t으로 2.6배 증가했다. 아울러, 농지가 없던 유휴지를 논으로 조성해 연간 120t의 쌀생산 기반을 구축하는 쾌거를 이뤘다.

`세네갈 벼농사 시범단지 기계화 영농 평가회`는 28일 오후(현지시간) 세네갈 생루이주 돔보 알라르바 마을에서 열린다. 이번 평가회는 세네갈 시범단지 추진상황과 작황평가, 경북형 벼농사 기계화영농 종합연시, 시범단지 햅쌀로 지은 밥을 함께 나눠먹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세네갈 대통령실, 외교부, 농업부 관계자, 마을주민, 현지 관계관, 새마을봉사단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경북도는 이날 세네갈 국립 가스통 베르제 대학에서 세네갈 정부측 인사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 세계화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한 `세네갈 새마을포럼`을 연다.

/이창훈·권기웅기자

    이창훈·권기웅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