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 연설문이 비선실세인 최순실씨에게 유출됐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오후 대국민사과에 나섰지만 파장은 더 확산하고 있다. 야당은 물론 여당 지도부마저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통령의 입장표명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朴 대통령, 연설문 유출 인정
“최순실, 어려울때 도움받아”
직접 도움요청 사실 밝혀
“국민에 심려 끼쳐 송구”

함께 머리 조아린 새누리
최고위 간담회 등 긴급소집
특검 등 철저한 진상조사로
국민의혹 해소 의견 이어져

야권 “감동없는 사과” 평가절하
“변명으로만 일관한 사과
국민들이 받아들이겠나
상황인식 전혀 못해” 개탄

□ 박 대통령, 대국민사과문 발표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께 청와대 춘추관 2층 기자회견장에서 최씨로부터 연설문 도움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며 대국민사과를 했다.

박 대통령은 직접 발표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최순실씨는 과거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 등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면서 대통령이 직접 연설문 도움을 요청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고 놀라고 마음아프게 해 드린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 새누리당, 신속한 수사 촉구

새누리당은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에 대해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이후 유감을 표시하고 국민에게 사과했다.

김현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청와대 연설문이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아울러 집권여당으로서 작금의 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오늘 대통령께서 사과와 입장표명을 했다. 아마 대통령도 이 사건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많은 문건이 계속 유출되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객관적이고 신속한 수사로 이번 사건의 실체를 확인해 그에 따라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국민의 우려와 심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엄중한 후속조치를 당내 의견을 모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현 대표는 대통령 사과 직후 최고위원회의와 중진의원 간담회를 긴급 소집,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사실상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회의에서는 당 안팎에서 주장하는 특검 수사, 국정조사 등을 통해서라도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차제에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 야권, `대통령이 진실 밝혀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제대로 정신 차리고 상황 인식을 하지 않으면 최순실 한마디에 전쟁하자고 하면 전쟁도 벌어질 수 있는 나라 꼴이 됐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한달 이상 국정혼란과 헌정문란을 초래한 이 사태에 대해 대통령은 그냥 단순히 개인적인 관계에 대해 유감 표명한 것에 그치지 않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인사문제에도 깊숙이 개입하고 그 인사를 어디에 배치하고 언제 자르는지까지 최순실 개인에 의해 좌지우지됐다는 것 자체가 우리가 대통령을 뽑은 멀쩡한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 누구를 대통령으로 세웠는지 의아하고 혼란스럽기 짝이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변명으로 일관하기만 하고,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서는 질문도 받지 않고 들어가 감동을 느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현직 대통령의 업무에 대해 법적인 잣대를 갖고 보기보다는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최순실씨로부터 선거 때와 초창기에만 도움을 받고 그 이후에는 도움을 안 받았다는 것을 누가 믿겠나. 최씨는 최근까지 미르·K스포츠 재단을 통해 왕성한 활동을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들이 과연 저 정도의 사과를 받아들일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는다”며 “더 감동적 자백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