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입주 1천695가구 등 총 3천여명 전입
인구 늘어도 보육·의료 등 편의시설은 태부족
부동산사무실만 난립…생활인프라 구축 시급

▲ 경북도청 신도시 한 신축 아파트 및 도로변 상가에 부동산중개사무실이 대거 들어서 있다. /손병현기자

“도청신도시요? 막상 들어와 보니 도심 속 외딴 섬에서 사는 것처럼 불편하네요.”

최근 도청신도시 아파트에 입주한 김모(32·여)씨는 매일 아침 세 살배기 아이를 25㎞ 떨어진 안동의 한 어린이집에 데려다 주는 것이 이젠 반복된 일과가 됐다. 보육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경북도청 이전 7개월째, 안동·예천 신도시 아파트 입주가 늘면서 상주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외형은 그만큼 커지고 있지만, 생활 인프라 구축 속도는 여전히 잰걸음이다.

21일 경북도청신도시 신축 아파트 상가 및 도로변 상가 대부분이 들어섰지만 부동산중개사무실 일색이다.

이처럼 신도시 내 상가의 대부분은 부동산이 차지하고 있다 보니 정주 여건에 필요한 생활편의 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에 따르면 신도시 아파트에 1천695가구가 입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도시에는 현재 아파트 1천931가구를 완공했다. 공무원 임대아파트 644가구, 현대 아이파크 489가구, 우방 아이유쉘 1·2차 798가구다. 공무원 임대아파트에는 615가구가 생활하고 있고 현대 아이파크 400가구, 우방 아이유쉘 1·2차 680가구가 입주했다. 지난달 30일 기준 신도시 전입한 인구가 총 3천41명으로 안동·예천에서 신도시로 전입한 인구가 398명, 다른 지역에서 들어온 사람이 2천643명(경북 1천376명·타시도 1천267명)이다. 당초 도는 신도시 1단계 사업 계획인구를 2만5천500명으로 잡았으나 아직 목표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이에 비싼 상가 임대료와 분양가로 인구수에 대비해 수익성이 결정되는 편의시설 상가는 소폭 증가하는 반면 부동산중개소는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현재 50여 곳에 이른다. 도청 신도시 내 상가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다.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경북개발공사가 신도시내의 토지용지분양을 입찰로 실시해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4배 이상의 낙찰률을 보여 이로 인한 땅값 상승에 한몫을 했다. 또 높아지는 땅값에 상가 임대료와 분양가가 덩달아 올랐고 이에 따른 수익률이 높은 부동산 상가가 계속해서 생겨났다.

□ 인구 증가에도 편의시설은 제자리걸음

자녀를 둔 주민들에게 보육시설과 의료시설은 너무나 열악하다. 경북도와 도교육청은 신도시 내 인구 증가로 인한 유치원·어린이집 입소예정자 수요 조차 파악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다.

현재 신도시 내 공립유치원 2곳,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도 3곳에 불과하다. 그나마 공립유치원 1곳은 도청공무원 자녀 전용 유치원이다. 추가로 건설 중인 아파트 2천556가구도 2017~2018년 완공될 예정이다. 앞으로 대규모 아파트들이 입주를 시작하면 젊은 층의 인구가 유입되고 `어린이집 대란`에 시달릴 것이라는 지적이다.

경북도교육청 관계자는 “2018년 신설예정인 예천공립유치원을 비롯해 2019년까지 총 9단지 아파트 내 어린이집과 민간어린이집이 들어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경북도청 신도시 내에는 종합병원도 없고 일반병원조차 전무하다. 위급상황 시 종합병원에 가기 위해선 30분 거리의 안동시로 가야만 한다.

김 씨는 “아이가 아직 어려 조금이라도 아프면 병원에 가야되는데 안동까지 가야한다”며 “신도시라며 사람을 끌어들이기만 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시설부터 갖춰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북도 관계자는 “신도시 내 고등학교는 2018년 문을 여는 것을 목표로 부동산을 확보했으며 종합병원은 2020년 개원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신도시 내 정주 여건 확충을 통한 인구 유입 정책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안동/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