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계획 승인 업체
중앙초 조기 개교 핑계로
산사태 위험 야산 처리 등
무리한 공사 추진 불 보듯
“포항시·업체 안일한 태도”
인근 주민들 반발 가시화

속보=학교 개교와 산사태 복구의 명목으로 막대한 행정편의를 받아온 포항우현 지구단위개발사업<본지 2월4일자 1면 등 보도>이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결국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지구단위계획 일사천리 `확정`

포항고교 부근인 포항시 북구 우현동 산13번지 일대 야산 4만5천㎡(1만3천800여평)를 개발하는 지구단위계획안이 이미 지난 7월 13일 확정돼 포항시가 신청자인 (주)선원건설 측에 이튿날 통보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이로써 선원 측은 포항시의 유례 없는 행정편의를 입어왔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

당초 이 지구 및 인접한 중앙초교의 부지를 조성한 선원은 학교 부지 보상금을 놓고 포항교육청과 소송을 벌이던 도중 개교 지연을 우려한 포항시가 설득에 나서자 지난해 10월 착공을 위한 부지 사용을 승낙했다. 특히 이 일대의 평균 경사도가 25도를 넘어 심의 통과가 어렵다는 그간의 관측을 고려할 때 이번 계획안 통과는 사실상 특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포항시로서는 상당한 부담에도 불구하고 학교 건립을 위해 극적으로 협조해 준 선원 측에 댓가를 제공하는 한편 산사태 위험구역도 복구한다는 명분을 세우고 이강덕 시장이 실무자에게 전폭적인 협조를 지시한 바 있다.

하지만 문제는 단기간 면밀한 검토 없이 통과된 지구단위계획으로 인해 앞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폭우 시 부지 특성에 따른 배수 문제나 기형적 입지 배치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선원, 개발제한구역 처리도 시도

선원건설은 교육청의 도움으로 66만㎥에 이르는 막대한 양의 개발 부지 내 토석을 내년 2~3월까지 절토해 처리한다는 무리한 계획도 추진 중이다.

포항교육청은 지난 9월29일 포항시와 우현지구토지구획정리조합, 선원건설 측에 공문을 보내 내년 2~3월까지 산사태 위험 야산의 사면 처리를 조기 완공해줄 것을 요청했다. 인접한 중앙초교가 내년 2월 개교하면 토석 반출에 따른 소음과 분진, 공사차량으로 인해 사고위험과 학습권 침해 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교육청으로서는 당연한 입장이지만 선원건설도 신속한 개발로 인해 막대한 이익을 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그동안 관망 입장이던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엄청난 양의 토석을 단기간에 발파나 굴착 등의 공법을 동원, 중장비들을 집중 투입해 반출하는 과정에서 주거환경 악화의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것.

금호어울림 이용우 주민자치회장은 “중앙초 학생 및 학부모들의 편의를 위해 그동안 반발을 자제해왔지만 모든 문제를 학교만 내세워 해결하려는 선원과 포항시의 안일한 태도를 더 이상 수용할 수 없다”면서 “포항시가 사업자에게 요구해 개설될 계획인 길이 250m 도로의 적정성을 포함해 오는 25일 대표자회의를 열어 구체적 대응 방안을 밝히고 풍림 등 인근 주민들과도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의 주장대로 선원 측은 교육청을 이용해 학교와 전혀 무관한 개발사업까지 강행하고 있는 정황도 드러났다. 포항시교육청에 따르면 19일 선원 측의 한 임원이 방문해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협조해 달라는 공문을 포항시에 접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교육청은 교육사업과 무관하며 권한 밖이라며 거절의 입장을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20일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열어 이와 관련된 각종 사항들을 검토한다는 계획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박동혁·고세리기자

    박동혁·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