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SD500·600급
올 연말 KS인증 취득

▲ 현대제철이 개발한 내진용 철근.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새로운 내진용 철근 2종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며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로 SD500 및 SD600급 내진용 철근에 대한 개발 및 양산체제 구축을 완료했다는 것. 이 제품에 대한 KS인증은 올 연말 취득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이번에 개발한 고성능 내진용 철근 2종을 통해 시장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진에 대비한 국내 건축물 안전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5.1과 5.8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됐다. 지진 발생시 건축구조물의 붕괴를 지연시키고 손상을 최소화하는 내진용 강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 2층 이상 건축물에 대한 내진설계 의무화로 내진용 강재의 급격한 수요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05년 내진성능이 확보된 SHN(건축구조용압연H형강) 강재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어 2011년부터 내진용 철근 개발에 착수하고 이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현대제철은 2013년 국내 최초로 내진용 철근 SD400S를 출시하며 한국전력기술(KEPCO E&C) 신사옥 건설에 내진용 철근을 적용했다. 2014년에는 해외 건설현장인 아프리카 가나의 타코라디 지역 가스복합 화력발전소에 내진용 철근을 공급한 바 있다.

/김명득기자

    김명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