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 `옹호론`-`사퇴론`으로 대립
계파간 입장 첨예, 당내 갈등 깊어져

직권남용과 횡령 혐의로 수사 의뢰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 문제를 놓고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주장이 크게 엇갈리면서 갈등양상이 표면화하고 있다.

당지도부인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우 수석 거취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내놓은 데 이어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놓고 사퇴론과 옹호론이 맞섰다. 이런 와중에 김희옥 전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우 수석 옹호론에 한표를 던졌다.

김희옥 전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각종 의혹 논란에 휩싸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에 대해 “언론에서 제기되는 의혹만 갖고 공직 수행에 영향을 받아선 안된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의 김 전 위원장은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 “범죄가 된다든지, 아주 심한 윤리적 비판 대상이 되는 게 사실로 밝혀져야지, 언론에서 제기하는 것만으로는 (사퇴 이유로) 부족한 것 아니냐”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 일각에서도 우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 반대 견해를 밝힌 것이다.

이에 앞서 검찰 출신의 김진태 의원 역시 지난 22일 MBC라디오에 출연, 우 수석 사태에 대해 “이번 사건은 우리 사회의 슬픈 자화상”이라면서 “아직 제대로 된 수사도 시작되지 않았는데 벌써 우 수석을 죄인으로 단정하고 돌을 던지는 것은 너무 성급하다. 정권 흔들기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4선 중진의 정우택 의원은 같은 날 KBS라디오에서 “국민 눈높이로 봤을 때 현직 민정수석이 국가정보원, 법무부, 검찰 등을 관장하는 업무를 갖고 있는데 검찰수사를 받는 것은 합당치 않다”면서 “우 수석 본인이 스스로 거취 문제를 판단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처럼 당내 친박계와 비박계가 우병우 수석 거취를 놓고 확연히 다른 입장을 견지함에 따라 우 수석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당내 갈등을 격화시키는 단초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