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국회 내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대책특위와 검찰개혁특위를 각각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더민주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은 특위 설치안을 새누리당에 제안하는 등 총 8개 사항에 합의했다고 기동민·이용호·김종대 등 야3당 원내대변인이 밝혔다. 야3당은 또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안을 8월 임시국회를 열어 `원포인트`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일명 `서별관회의 청문회`로 불리는 조선·해운 구조조정 청문회를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에서 각각 이틀 동안 개최한 후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사드 문제와 관련 “찬반양론과 대책 과정, 성주군민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책임있게 토론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이 있었다”고 말했다.

야3당의 이같은 공조에 대해 새누리당은 “협치를 포기한 구태”라고 강력 반발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추경 필요성을 먼저 꺼내 든 야당이 막상 추경안이 제출되자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 책정, 사드 특별위원회 구성, 법인세율 인상, 검찰 개혁,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등 여당이 수용하기 곤란한 요구사항을 쏟아내고 있다”며 “구태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창형기자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