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용일<br /><br />포항문화원장
▲ 배용일 포항문화원장

지역은 삶터이고 얼굴이고, 역사다. 이러한 지역민의 삶을 고스란히 담은 문화를 디자인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문화재단의 설립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큰 변화의 물결이 되어 밀려오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문화의 중심에는 기관·단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지역주민이 있어야 한다. 주민을 중심으로 시의회와 지자체, 언론사, 문화원, 문화재단, 예총 등이 역할분담과 연대실현을 통해 문화융성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문화의 힘은 미개한 상태를 벗어나는 보이지 않는 거대한 에너지원이다.

지역마다 많은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각기 특유의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새로운 미래가치의 창출과 세계화에 주력하고 있다.

문화의 가치와 삶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날로 확산되고 있다.

급속한 경제성장, 도시화, 고령화 등에 의한 사회적 문제와 비용 발생으로 이를 해소하자는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모든 국민이 동등하게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주체로서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문화민주주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의 문화를 무엇으로 어떻게 채워나갈 것인가?”라는 아젠다는 이제 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본이 되는 방향타가 되고 있다.

포항에는 많은 역사자원, 해양자원, 인문학적인 자원 및 문화재들이 널리 산재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자원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에는 아직 역량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문화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하며 유연하고 자유로운 관찰과 호기심만이 낯선 경험의 기회를 만들고 새로운 체험을 이끌어 준다. 그래서 문화재단은 지역문화진흥과 문화도시 발전을 위해 문화융합을 선도하는 복합적 단체로서 그 필요성이 제고되고 있다.

문화재단 전문가를 통해 지역의 자원들을 잘 다듬어서 포항의 이미지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도시 전체의 문화콘텐츠를 만들어 세부적인 전략들 하나하나마다 문화적인 가치를 만들고 뜻을 되새겨 포항만의 독특한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최근 문화동향을 살펴보면 지역문화 정책과 사업 추진을 위한 문화재원 투입과 지원구조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중앙부처 소관 지역의 문화사업이 대규모 지방 이양을 통해 지역문화정책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포괄보조금 방식의 도입으로 책임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임무부여하고 있다. 또 지역협력형 사업을 통해 재원다양화와 참여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21세기 새로운 화두는 본격적인 지역문화의 시대로 `문화융성`과 `문화가 있는 삶`이다. 따라서 지역문화를 기반으로 개성있고 행복한 우리만의 문화를 가꾸고 과거의 산물위에 미래로 진화하는 지역문화를 이끌어 가야한다.

그 역할을 중점적으로 이끌어가는 문화재단이 있어야 하고, 정체성을 가미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문화원이 서포트하는 협력체계 구축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

지역문화의 발굴 창조란 문화자원의 계승 및 창조를 통해 지역문화의 독특성,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확산으로 고유한 지역문화자원 발굴과 품격있는 지역문화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에 문화원은 우리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문화재단은 시대의 요구에 발맞춰 정체성을 근간으로 하는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역민의 다채로운 문화향유를 위해 문화전문가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포항 문화자원의 발굴·개발·활용을 위한 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의 전통자원, 문화유산, 문화시설, 문화프로그램, 문화자원, 문화인력 등의 종합적인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여기에 문화원과 문화재단의 협업은 지역문화의 핵심가치를 만들어 내고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따라서 포항의 문화재단의 설립은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며 포항문화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이와 더불어 포항문화발전에 커다란 획을 긋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