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협상무효” 총공세
외교장관 해임도 별러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가 정치권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30일 재협상을 촉구하는가 하면,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 대해서는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이날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집회`에 참석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위안부 굴욕 협상 반대 및 재협상 촉구`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28일에 한국 외교부 장관과 일본 외무대신이 타결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합의`를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며 “피해자의 의사가 철저하게 묵살된 담합 협상이고, 한국이 일방적으로 양보한 졸속 협상”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한·일 양국이 발표한 합의는 형식상 양국 정부가 회담 결과를 구두 발표한 것에 불과하다”며 “우리 당은 이 합의와 관련해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 집권 시에도 어떠한 기속(羈束)을 받지 않고 정치·외교적으로도 책임이 없음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표도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위안부합의는 우리 국민권리를 포기하는 조약이나 협약에 해당하기에 국회 동의를 받지 않으면 안 된다”라며 “우리 당은 이 합의에 반대하며 국회의 동의가 없었으므로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한·일 정부 간 위안부 문제 타결 과정에서 위안부 할머니 피해자들과 사전 소통이 부족했다는 아쉬움이 고개를 들었고 후속 조치에 더 진력해야 한다는 촉구성 발언이 이어졌다. 정병국 의원은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피해자 배상 방식 등이 미흡한 것은 사실이지만 상대가 있고 100%(만족)는 없는 만큼 큰 진전을 이뤘다”면서도 “합의 과정에서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소통하지 못했다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고 지적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