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리플릿 발간·배포
올바른 사용법 등 정보 제공

▲ 개인용혈당측정기 올바른 사용법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개인용 혈당측정기 사용 전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개인용 혈당측정기를 소비자가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인용 혈당측정기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리플릿을 발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리플릿은 고령화, 식생활의 서구화 등에 따른 당뇨병 환자 증가로 일상생활에서 혈당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개인용 혈당측정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자 마련됐다.

실제로 지난해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30세 이상 당뇨병 유병율은 지난 2012년 9.0%에서 2014년 10.2%로 늘어난 가운데 개인용 혈당측정기 생산 및 수입량은 같은 기간동안 118만개에서 263만개로 늘었다.

개인용 혈당측정기는 혈액을 묻히는 `혈당측정검사지`와 혈당 측정 결과를 알려주는 `혈당측정기`로 구성돼 있으며 제품에 따라 채혈기, 채혈침 등이 포함돼 있다.

혈당측정검사지의 혈액주입부에 혈액을 묻히면 검사지 내 효소와 혈액 내 당(glucose)이 반응해 혈당이 측정되며, 제품에 따라 사용 전이나 사용 중간 또는 사용한 후 주의사항이 상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우선 검사지가 개인용혈당측정기에 사용 가능한 것인지 확인하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에서 채혈해야 한다. 혈당측정검사지와 채혈침은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정확한 측정값을 얻기 위해서는 정해진 유효기간 내에 제품을 사용하는 등 안전 정보를 준수해야 한다. 또한 혈당측정검사지과 채혈침은 대부분 일회용이므로 재사용 하지 않는다.

혈당 측정 결과는 측정하는 신체 부위, 섭취한 음식물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혈당 값이 평소와 다를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리플릿 발간을 통해 개인용 혈당측정기의 올바른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의료기기에 대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정보자료 → 홍보물자료 → 일반 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