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를 테마로 한 동서양 문화의 용광로 `실크로드 경주 2015`가 59일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18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과 경주 시가지에서 `유라시아 문화 특급`을 주제로 열린 `실크로드 경주 2015`는 47개국, 1천500여 명의 외국인을 포함한 1만여 명의 문화예술인이 참가해 실크로드 선상 국가들의 다양한 문화를 선보이고 각국 문화 교류의 장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문명의 만남, 황금의 나라 신라, 어울림마당 연계행사 등 4개 분야에서 30여 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관람객은 내국인과 외국인믈 포함 140만 명을 넘겼다. 괄목할 만한 기록이다.

□ 관람객 목표 훌쩍 넘겨 140만명 이상 기록

`실크로드 경주 2015` 개막 초기에는 메르스 발생, 내수경기 침체, 개막 직전 남북관계 경색, 태풍 등 초반 악재가 겹쳐 행사의 흥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실크로드 경주 2015`는 메르스 발생 이전에 관람객 목표였던 120만을 폐막 일주일 전에 초과 달성하고 140만 이상을 기록했다.

행사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상승했다. 실제로 `실크로드 경주 2015`에 대한 행사만족도를 살펴보면 2011년에 개최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만족도 4.77과 비교해 5.29점으로 0.5점 이상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2014년 전국 문화관광축제 만족도 평균인 4.92점과 비교해서도 0.36점이 높았다.

□ 경제효과 괄목, 직접효과 553억, 간접유발 효과 487억

올해 엑스포는 경제적 파급 효과 또한 괄목할 만하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올해 `실크로드 경주 2015`의 경제 파급 효과를 입장료와 지출 등을 포함한 직접효과만 653억원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더불어 생산유발 효과 1천85억원, 소득유발 효과 258억원, 고용유발 효과 1천907명, 부가가치유발 효과 573억원, 수입유발 효과 80억원, 간접세유발 효과 55억원으로 전망했다.

 

□ 전국적 축제의 길을 열다… 국제기구 공식후원도

이번 `실크로드 경주 2015`의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행사를 경주엑스포 공원 안에만 머무르는 행사가 아닌 경주시, 이를 넘어 수도권까지 전국적인 축제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는 점이다.

한양과 서라벌이 손잡은 2015 실크로드 융복합 문화축제는 문화 융복합을 통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나아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 5월 열린 국제학생축제에는 22개국 주한대사를 포함해 35개국 외교사절단이 경주를 찾았고,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국제스텝기구(ST-EP)의 공식 후원을 받는 등 국제적인 관심도 이끌어냈다.

□ 지역을 품고, 지역과 함께하는 대축제

`실크로드경주 2015`는 경주시와 함께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 큰 관심을 끌었다. 행사장 내에 실크로드 국가들이 참여하는 그랜드 바자르 외에 `경주 맛집 바자르`를 설치해 지역의 대표 향토 음식을 엑스포 공원 내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크로드 경주 2015` 입장권을 소지하면 지역 숙박업체나 사적지 입장 요금 할인을 했다.

경주지역 숙박업체에서 숙박하면 입장료의 20%, 지역 내 음식점 등을 이용하면 10%를 할인해주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이용해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 전국 축제 최초 재입장 무료 시스템

`실크로드 경주 2015`는 처음 입장 때 재입장 신청을 하면 행사가 끝나는 지난 18일까지 몇 번이라도 다시 방문할 수 있는 재입장 무료를 시행했다. 이런 재입장 무료 시스템은 전국 어느 축제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입장객 중 10% 정도가 다시 찾는 등 재입장 무료 혜택을 통해 `실크로드 경주 2015`를 제대로 즐겼다.

□ 경북도내 23개 시군의 날, 지자체·도민 간 소통의 장

`실크로드 경주 2015`에서는 경북도내 23개 시군이 모두 참여하는 시군의 날 행사가 펼쳐졌다. 지난 8월27일 영양군을 시작으로 10월14일 안동시의 날까지 경주엑스포 내 백결공연장에서는 시군의 자랑거리와 다채로운 문화공연을 소개했다.

시군의 날 행사는 무엇보다 경북도 도민들 간 소통의 무대가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였다. 시군의 날을 맞아 지역 시 군민들이 모처럼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도시 경주를 찾아 쾌청한 가을 날씨 아래 `실크로드 경주 2015`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을 즐길 기회를 제공했다.

□ 청량한 가을·K 그랜드 세일 등 도우미 큰 역할

경주엑스포 측은 행사 성공의 원인으로 후반기로 갈수록 관람객 수가 급격히 늘고 관람객 목표를 초과달성한 요인으로 나들이하기 좋은 청량한 가을 날씨와 경북도의 K-그랜드 세일로 인한 입장료와 공연 요금 할인, 각급 학교 수학여행과 현장 체험, 가을철 가족과 단체 여행객 증가 등을 꼽았다.

 

□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정체성 찾기와 가치 실현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그동안 다양한 세계문화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데 그 의미를 두었다. 이번 `실크로드 경주 2015`는 기존 행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실크로드`라는 주제로 세계적 문화축제로 도약함과 동시에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정책을 구체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크로드 경주 2015`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라는 국정비전과 지역발 문화콘텐츠의 세계화 가능성 제시 등을 통해 이 행사의 가치를 제대로 드러냈다는 점에서 낸 점이 주효했다.

□ 차별화된 콘텐츠들의 집결

`실크로드 경주 2015`는 전통문화와 ICT 기술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개막전부터 많은 기대와 주목을 받았다. 이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석굴암 HMD(Head Mounted Display) 트래블 체험관`을 꼽을 수 있다. 세계 최고의 석굴사원인 `석굴암`을 HMD 기술과 스토리텔링 전시기법을 통해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이 체험관을 체험한 사람들은 놀라움과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영남지역 교구 본사 주지 스님들도 `석굴암HMD 트래블체험관`에서 체험을 마친 후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할 것 같다”, “사찰문화원에 설치해 놓고 문화 템플스테이에 활용했으면 좋겠다”, “최첨단 과학 기술로 과거를 현재로 가져와 못 보던 새로운 것을 보여 줌으로써 우리가 과거를 이해할 수 있는 소통의 길이 생겨난 것 같다” 등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 고객맞춤 서비스 OK! 사고율 0% `안전 엑스포`

`실크로드 경주 2015` 조직위는 효율적인 운영과 지역민의 참여를 높이고자 도우미와 운영요원, 자원봉사자 등을 경주와 경북지역민을 중심으로 선발하고 철저한 교육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관람객의 만족을 높였다.

유모차 또는 휠체어 무상대여점, 분실물·물품관리소, 미아보호소, 아기 맘마방, 애완견보호소, 물자관리소 등 다양한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은행, 경찰종합상황실, 소방안전센터, 보건소 등 고객 맞춤형 공공서비스 시설 운영으로 관람에 불편이 없게 했다.

□ 플라잉 등 인기 콘텐츠 연장공연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실크로드 경주 2015`에서 관람객들의 좋은 평가를 받은 창조적 콘텐츠를 활용하고 지역민들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폐막 이후에도 일정기간 엑스포공원을 상시개장,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개막시작부터 매회 매진 기록을 세웠던 `플라잉: 화랑원정대`는 폐막 후 11월30일까지 연장공연을 한다.

정동극장의 `바실라`또한 상시개장 연장 콘텐츠로 연장공연을 한다. 엑스포공원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은 경주 솔거 미술관과 어린이 관람객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며 큰 호평을 받은 쥬라기로드 역시 `실크로드 경주 2015` 폐막 이후에도 관람객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번 `실크로드 경주 2015`는 비단길과 바닷길로 연결된 실크로드 선상의 다양한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문화융성의 길을 열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의 문화가 유라시아로 뻗어나가는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며 “경제뿐 아니라 문화를 통해서도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서인교기자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