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의원 전문적 조사 촉구

동해안 어류 대량 폐사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사진) 의원은 “12일 해양수산부 김영석 차관을 만나, 동해안 일대 가두리양식장 조피볼락(우럭)의 대량 폐사 문제는 신속하고 광범위한 전문적 조사가 시급함을 촉구했다”고 13일 밝혔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2012년과 2013년에 이어 올해 또 다시 발생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조피볼락 10만마리 이상의 대량 폐사로 동해안 일대 가두리양식장이 대거 폐업하고 현재 거창수산 등 4~5개 어장만 남아 있는 상황”이라며 국립수산과학원 본원에서 직접 나서 적극적이고 면밀한 조사를 통해 대량폐사의 원인을 밝혀내어야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고, 동해안 해상가두리 양식의 명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합동조사반 등을 꾸려 다각적인 현지조사에 즉각 나서겠다”고 답했으며 이날 오후부터 어병검사에 이어 수질, 수온 등에 대한 현장 합동조사를 진행 중이다.

박 의원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동해안 해상가두리양식의 폐업을 막기 위해서라도 신속하고 정확한 어류 폐사 원인 파악이 중요하다”며 “수산당국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계속 촉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