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시장 다변화 전략 심포지엄

【성주】 성주군은 지난 30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참외산학연협력단과 공동으로 참외시장 다변화 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참외 유통전문가 신순철 교수를 초청해 내년도 참외 조수익 5천억원 달성을 위한 참외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 유통 활성화와 가공품 개발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과 시장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열렸다. 특히, 경상북도 참외산학협력단과 협력해 추진된 이날 심포지엄은 최근 FTA 등으로 국내 과수·과채시장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성주참외도 기존 내수시장외에 참외이용 농산물가공품개발, 참외브랜드 마케팅강화, 수출확대 등을 통한 시장 다변화로 적극적인 참외산업 활성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

교육에 참가한 성주 유기농참외 배선호 회장은 “성주참외가 전국최고의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는만큼, 참외소득 증대를 위하여 생과 수출 및 가공으로 성주 참외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켜 힘찬 새성주 만들기 및 활력있는 농촌을 만들자”고 말했다.

참외산학연협력단은 경북도농업기술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며 회원 및 구성원은 교수 및 학계전문가, 참외명장, 참외 작목반장 등 50명 정도로 구성되어 참외 산업 발전 및 기술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교육 3회, 컨설팅 10회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고 있다.

/성낙성기자

    성낙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