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콩가루 집안` 거론
유승민 자진사퇴 압박에
“그만해” 자리 박찬 김무성
결국 막말까지, 파행으로 끝나

▲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와 관련, 김태호 최고위원이 발언을 시작하자 김무성 대표가 갑자기 회의 종료를 선언하고 회의장을 떠나자 유승민 원내대표와 사청원 최고위원이 심각한 표정으로 앉아 있으며 바로 이어 김 최고위원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위로부터). /연합뉴스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둘러싸고 2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현장이 아수라장이 됐다. 유 원내대표에 대한 김태호 최고위원의 거듭된 사퇴 요구에 김무성 대표는 자리를 박차고 떠났고, 김무성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학용 의원은 욕설을 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문제를 두고 “당과 나라를 위해 용기 있는 결단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오늘이 제가 유 원내대표에게 드리는 마지막 고언이 되길 바란다”며 “유 원내대표 스스로가 콩가루 집안이 아닌 찹쌀가루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제 이 말씀을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이것이 가장 아름다운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또 믿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개인의 자존심도 명예도 중요하고 권력 의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정권의 안정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그동안의 침묵을 깨며 “해도 너무한다. 긴급 최고위를 한지 불과 3일인데 유 원내대표 보고 그만두라고 하는 것이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 그게 당을 위해 무슨 도움이 되나. 역시사지라는 말이 있다. 입장 바꿔서 좀 생각해야 한다”라고 성토했다.

이 때 김 최고위원이 다시 자신의 주장을 이어가려는 듯 “한 말씀 드리겠다”고 받아쳤다. 대화를 듣고 있던 김무성 대표는 결국 “그만해”라고 말을 끊었고, “회의 끝내”라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난장판이 된 회의 현장에서 김 최고의원은 “대표님, 이렇게 할 수 있습니까”라고 소리쳤고, 김 대표는 “마음대로 해”라고 받아쳤다.

김 최고위원은 “사퇴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니까 이야기하는 것 아닙니까. 사퇴할 이유가 분명히 있는데, 이렇게 당을 어렵게 만드는 데 사퇴하는 게 뭐가 문제입니까? 사퇴할 이유가 왜 없어. 무슨 이런 회의가 있어”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고정해”라며 김 최고위원을 만류했고, 김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학용 의원은 “에이, ××야 그만해”라며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한편,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역에서 부산관광 캠페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거듭되는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주장에 대해 “옳지 못하다. 기본 예의에 벗어난다”며 쓴 소리를 했다.

/안재휘기자 ajh-77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