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자금지원 어렵지만
신속 정상화로 피해 최소화”

속보=포스코플랜텍이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26일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을 신청했다. <본지 5월 22일자 1면 보도> 포스코플랜텍은 최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측과 만나 만기가 돌아오는 대출금 상환 문제를 협의하면서 근본적인 자금난 해소 방안으로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 가능성을 타진해왔다. 워크아웃은 채권단 75%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포스코플랜텍은 포스코로부터 2014년 말 2천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그룹차원의 경영개선 지원활동을 받아 경영정상화를 추진했으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우발채무 발생, 전 사주의 이란자금 유용 등의 사후 사정으로 금융권의 차입금 만기연장이 거부되고 신규 자금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유동성 위기가 가속화됐다.

현재까지 포스코플랜텍의 금융권 연체금액은 총 892억원이다.

포스코플랜텍은 “워크아웃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극한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회사를 정상화시킴으로써 주주, 채권자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히고, “더불어 워크아웃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사회 및 협력업체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포스코플랜텍의 위기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고심했으나, 이미 2014년 말 유상증자에 참여했고 단기간 내 유상증자 재참여 등 추가 자금투입을 추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포스코플랜텍의 워크아웃 신청 결정에 동의하게 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포스코플랜텍에 대한 자금지원은 어렵다”며 “금융권의 협조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단기간 내 추가 자금지원은 포스코 주주의 이해에 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포스코도 포스코플랜텍이 워크아웃을 진행함에 있어서 그룹 차원에서 채권단과 긴밀하게 협력해 포스코플랜텍이 신속히 정상화 되도록 조력함으로써 지역 경제 및 사회 일반의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플랜텍은 1982년 철강생산 공장의 설비를 정비하는 제철정비사로 출범했으며, 2013년 7월 조선·해양 플랜트 부품을 제조하는 성진지오텍과 합병했다.

하지만 조선·해양업계의 불황으로 플랜트 발주가 줄면서 경영난이 악화돼 지난해 1천89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적자를 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