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의회 심사서 운영비 33억 전액 삭감
기능 재편 등 과감한 쇄신안 제시… 통과 기대

지난해 본예산에서 전액 삭감된 대구경북연구원의 운영비가 이번 추경예산에서 살아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지난해 2015년도 본예산심사에서 올해 대경연구원 운영비 33억원 전액을 삭감, 대경연구원에 충격을 준 만큼 이번 추경예산심사가 관심의 대상이 된 것.

대경연도 이번에 예산이 살아나지 않으면, 반쪽짜리 예산으로 살림을 꾸려가야 돼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추경에서 부활되기를 바라고 있다. 지난 2010년에도 대경연구원의 예산이 삭감됐다가 다음해 추경에서 되살아 난 적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2010년에 이어 이번에도 되살아 날 경우 경북도의회는 `지난번에 이어 또 살릴 예산을 당초에 왜 삭감했느냐`는 비난에 직면할 수 있어, 도의회가 상당한 부담감이 있는 만큼 의회의 결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경북도 집행부는 이번 추경예산에 대경연구원 운영비 33억원을 다시 올렸다. 이번에는 의회의 요구대로 대경연구원의 혁신방안을 제시한 만큼 의회에서 통과를 예상하고 있다. 즉 대구경북연구원이 경북의 발전을 위한 진정한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 연구, 소통 등 3대혁신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또 최하등급(D등급) 투-스트라이크(Two-Strike) 아웃제 실시, 대구·경북본부장 책임경영제 실시등 과감한 쇄신안을 내놓은 만큼 예산통과를 자신하는 분위기다.

김준한 대경연구원장은 “도의회의 쓴소리에 충분이 공감하고 있다. 이번에는 조직도 경북연구본부와 대구연구본부로 분리하고 밀착지원으로 기능을 재편했다”며 “경북도의회의 거시적인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경북도의회 김희수 기획경제위원장은 “그동안 대경연이 설립취지와 달리 미흡한 점이 많은게 사실이다. 대경연은 대구경북발전을 위해 심도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했고, 자구노력 방안도 발표하는 등 노력한 점은 인정하지만 상임위에서 충분한 토론을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경연의 추경예산안은 27일 오전 경북도 김관용 지사의 추경예산안 제안설명에 이어, 28~29일 상임위 의결을 거쳐 판가름 날 전망이다.

한편 대경연구원은 대구ㆍ경북 지역개발 과제 및 정책대안 등을 조사, 연구하기 위해 1991년 6월 출범했고, 대구시와 경북도에서 각각 33억원을 지원받고, 연구용역과 기금 등으로 한해 110억원 정도로 살림을 꾸리고 있다. 전국 광역지자체가 출연한 연구원 중 2개 지자체가 합쳐진 곳은 대구경북연구원이 유일하며 최근에는 분리된 전남, 광주연구원이 통합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