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실적 전무 등 이유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조재구)는 30일 개발가능성 없는 산격 지구단위계획 폐지가 불가피하다고 집행부 제출안에 대해 찬성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시의회 건교위 조재구 위원장은 “사업시행 실적이 전무하고 주민들이 감당해야할 고통이 매우 크다는 구역내 민원과 전문가 자문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지구단위계획을 폐지하고 종전의 도시계획으로 환원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또 최재훈 의원은 “산격지구의 슬럼화 방지 및 도시환경개선을 위해 미개설된 도시계획도로의 조속한 개설과 공원·녹지, 주차장 등 부족한 기반시설 확충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도심친화형 산업단지로 재창조하기 위해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귀화 의원은 “도시 장기발전과 균형개발을 위해 수립한 지구단위계획을 결정 후 5년만에 폐지하는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기게 됐다”면서 “앞으로 도시계획 수립 시 보다 신중을 기해 산격지구와 같은 사례를 두 번 다시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격지구는 대구시가 지난 2010년 북구 산격동과 검단동 일원을 대구 북동부지역의 중심지로 육성을 위해 `산격지구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으나, 사업시행 실적이 전혀 없고 각종 규제로 작용해 증·개축이 불가할 뿐 아니라 기존 공장부지의 매매도 되지 않아 경영난이 가중되는 등 대상지 내 도시환경은 점점 악화해 왔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