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시의회 제동·시민 여론 등에 발목
올 하반기 추경 전 의회와 다시 논의키로

【안동】 안동시가 시의회의 제동에도 불구하고 독단적으로 용역을 발주하면서 물의를 일으킨 인물기념관 사업이 사실상 잠정 중단됐다.

시는 2013년 국·도비 등 총 200억원이 투입되는 임진왜란으로 잘 알려진 서애 류성룡과 학봉 김성일 문화공원(당시 임란역사기념관)건립 사업 추진계획을 세워 안동시의회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당시 40억원이 의회를 통과하면서 안동시는 최근까지 실시설계 등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이 문화공원 건립 계획에 시민들의 부정적인 여론이 거세지자 안동시의회는 지난해 예산안 심사를 통해 추경예산 4억2천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다급해진 안동시는 올해 제1회 추경예산안에 다시 이 문화공원 예산을 편성했으나 안동시의회가 또다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자 최근 사업 중단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현재 진행 중이던 실시설계를 잠정 중단하는 한편 올해 하반기 제2회 추경 전 문화공원 건립 추진 건에 대해 의회와 다시 논의키로 했다.

앞서 특정 문중 특혜논란 등 지역사회로부터 꾸준히 지적받아 온 이 사업은 풍천면 도청 신도시 부지 3만3천㎡와 서후면 학봉종택 인근 2만㎡에 조성될 계획이었다. 조성 이후 발생하는 각종 운영비 6억원 상당은 해당 두 문중이 각각 부담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안동시는 지난해 해당문중과 운영비를 부담하겠다는 협약서를 작성했지만 안동시의회는 법적 강제성이 없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사업진행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혀왔다. 이렇듯 문화공원 건립 사업 추진이 벽에 부딪히자 안동시는 애초 임란역사기념관이었던 명칭을 임란역사기념공원으로, 여기에 또 다시 문화공원으로 이름을 바꿔가며 사업을 추진했다.

이로 인해 안동시가 국·도비 지원 사업의 보이지 않는 강제성에 휘둘린 것이 아니냐는 지역사회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이는 재원이 부족한 안동시가 무리한 국·도비 지원 사업 추진으로 경상경비 부담만 계속해 가중시킨다는 우려로 나타난 것.

안동시의회 관계자는 “지역 사회단체를 비롯해 시민들의 여론도 좋지 않아 안동시가 사업을 중단하기로 한 것 같다”면서 “실제 두 문중 중 한 문중은 운영비 부담에 적극적인 반면 한 문중은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사업 추진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아 앞으로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권기웅기자

pressk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