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여고시절 최고 연주자 명성

포항에서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의 꿈이 영글고 있다. 포항 중앙여고를 졸업한 포항출신 피아니스트 김샛별(26·사진)씨가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은 댈러스 국제 콩쿠르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김씨는 지난 10~14일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서던메소디스트대학교에서 열린 콩쿠르 대회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차지하며 1천500달러의 상금과 함께 2015~2016 시즌 댈러스 챔버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나흘 동안 3라운드에 걸쳐 진행된 이번 콩쿠르에는 세계 각국 17명의 피아니스트가 참가해 실력을 겨뤘고 김씨는 차이콥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다섯 살에 피아노를 시작한 김씨는 중앙여고 수석 입학 및 수석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음대를 졸업했다.

어릴 때부터 음악의 천재성을 보인 김씨는 중학교 1학년때 전국학생음악경연대회 대상 및 문화관광부 장관상 수상을 시작으로 중학교 재학 동안 필하모닉 콩쿠르 우승 및 포항필하모닉과협연, 영남대학교 콩쿠르 1위, 계명대학교 콩쿨 1위, 대구예술대학교 콩쿠르 1위 및 우승자 연주회 등 각종 국내 대회 상을 휩쓸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특히 중학교 2학년 때는 피아노 부문 유망청소년에 선발돼 통영 국제음악제와 베이징 국제음악제 등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주자들과 협연을 하기도 했다.

고등학생 때는 제29회 향토학생문예상 고등부 음악부분 대상, 서울 모짜르트 홀 연주회, 한국 리스트콩쿠르 입상 등 최고 연주자로서의 명성을 차곡차곡 쌓아갔다.

대학에 진학한 뒤 에도 서울 모짜르트 홀 연주회, 한국 리스트콩쿠르 입상, 중국 베이징음악페스티벌 참가 및 연주, 한국 음악신문사 콩쿠르 1위, 신예음악콩쿠르 1위, 포항시청 영아티스트 연주회, 통영국제음악제 참가 및 연주 등 국내 정상급 피아니스트로 입지를 세웠다.

서울대 음대를 졸업한 뒤 미국 로체스터대학교 이스트먼 음악대학에서 세계적 피아니스트 엔리코 엘리시 교수의 조교를 맡아 석사 과정을 마쳤고 현재 캐나다왕립대학교에서 연주자 과정을 밟고 있다.

미국 유학 동안 미국 로체스터 컴페티션 우승 및 로체스터필하모닉과 두차례 협연 연주, 로체스터 초청 솔로 콘서트, 미국 RPPF 페스티벌 참가 및 연주, `라이징 스타(뜨고 있는 피아니스트)` 초청연주, 캐나다 토론토 솔로 콘서트, 미국 뉴욕 솔로 리사이틀 등을 했다.

김씨는 “캐나다왕립대 연주자 과정을 마친 뒤 줄리아드 음대에서 박사 과정도 마칠 계획”이라며 “한국을 세계에 알리고 지역 문화 저변도 키울 수 있는 연주자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