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시대 지역발전전략` 좌담회

KTX 포항~서울 간 직통노선이 오는 3월 개통된다. 운행시간이 당초 2시간30분대에서 2시간10분대로 단축되고, 인천공항까지 노선 연장도 추진 중이다. KTX가 개통되면 포항이 전국 반나절 생활권에 편입되면서 경제·사회·문화·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기반으로 사람과 강소기업이 몰려올 수 있는 창조적 비전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제2의 영일만 기적`을 만들어 나가자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경북매일신문은 설 명절을 앞두고 KTX 포항~서울 간 직통노선 개통에 따른 지역발전전략 및 창조도시 포항건설을 위한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간의 공동 대응전략 등을 진단하는 특별좌담회를 가졌다. 이번 좌담회는 이병석·박명재 국회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 이칠구 포항시의회 의장 등 4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주말 KTX포항역사 현장에서 마련됐다.


▲ 이병석 의원
▲ 이병석 의원
이병석 국회의원 (포항 북)

신경주역 경유 노선, 우여곡절 끝 직통선으로
수도권 접근성 향상 등 지역경제 활력 기대

-설 명절을 앞두고 포항지역의 최대 관심사는 KTX 포항~서울간 직통노선 개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항, 나아가 경북동해안권과 수도권을 반나절권으로 잇는 KTX 직통노선 개통의 의미와 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이병석 의원= 해방 이후 70년 동안 포항으로 들어오는 모든 철도는 경주를 거쳐서 왔습니다. 이제는 경주를 거치지 않고 포항으로 곧바로 들어오게 됩니다. 국토의 변방이었던 포항이 국토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역사의 새 장을 열게 된 것입니다.

3월이면 포항이 확 달라집니다. 포항이 전국 반나절 생활권에 편입되면서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의 큰 물결이 일어나게 됩니다.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 물류비용 절감 등으로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더불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동해중부선, 영일만항 인입선, 중앙선복선전철 등 `포항 5대 철도`와 포항~울산, 포항~영덕 고속도로 공사가 마무리되면 `교통의 오지` 포항은 동해안 교통의 핵심 요충지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박명재 의원=포항은 지금까지 도시의 규모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져 `교통오지`라는 불명예를 가졌지만 KTX 개통은 이를 벗게 하는 교통과 속도에 큰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지역사회 전반에 변화가 예상되고, 기업투자유치나 관광산업에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KTX 개통이 가져올 순기능을 살려, 이를 지역발전의 기회로 만들기 위한 치밀한 전략과 대책 마련이 중요할 것입니다. 아울러 역기능인 수도권 빨대효과에 대해서는 지역의 끊임없는 대응 노력과 대책이 수반돼야 할 것입니다.

△이강덕 포항시장=그동안 경북 제1의 도시인 포항을 중심으로 한 경북 동해권역은 KTX는 물론 철도인프라로부터 소외된 지역으로 남았고, 이 지역 주민들은 KTX를 타기 위해서 대구로 경주로 최소한 왕복 2시간 이상을 오가야만 했습니다. 이제 KTX가 개통되면 더 이상 포항은 교통 오지가 아닌 사통팔달(四通八達)의 동해권역 교통허브는 물론 사회·경제·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기대됩니다. 먼저 경제적으로는 포항지역의 1·2·3차 산업 전반에 걸친 첨단화가 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발 측면에서는, 역세권 개발을 통한 유통업과 제조업, 교육·서비스업과 같은 다양한 분야가 크게 확충되고 전반적으로 도시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관광산업이나 음식·숙박업에 대한 이용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관련분야에 대한 개발과 도시 경관의 개선을 위한 도시 계획과 개발도 속도를 낼 것입니다.

△이칠구 포항시의회의장= 포항테크노파크 분석에 따르면 KTX직통선 개통으로 인한 우리지역의 경제 파급효과는 1조175억원, 약 1만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접근성 향상은 물류비용 절감으로 이어져 기업유치가 쉬워지고, 포스텍, RIST, 방사광가속기 등 R&D 인프라 등에도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돼 지역의 1.2.3차 산업전반에 걸쳐 첨단화가 가속화 될 것입니다. 특히 죽도시장, 포항운하, 영일대 야경과 영일대해수욕장 등 가까워진 거리만큼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지역관광산업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KTX 종착지라는 포항의 도시브랜드가 높아져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더불어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도시로 거듭납니다.

▲ 박명재 의원
▲ 박명재 의원
박명재 국회의원 (포항 남·울릉)

동해안상생발전協 구성 글로벌경제 거점 개발
수도권 빨대효과 역기능 막을 방도 찾아야

-기존 KTX 노선은 서울~신경주~포항역으로 돼 있었지만, 이병석 의원의 노력으로 직통화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행속도도 150㎞/h에서 200㎞/h로 고속화했습니다. KTX 건설 과정에 있었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해 주신다면?

△이병석 의원=국회 국토해양위원장의 소임을 맡고 있던 2008년 7월경에 국토해양부로부터 KTX 포항~서울 직결선 관련 업무보고를 받던 중 청천벽력 같은 얘기를 들었습니다.

서울에서 KTX를 타고 포항으로 가려면 신경주역에 도착한 KTX가 정거장을 지나 한참 전진한 후, 운전자가 열차 뒤꽁무니 운전석까지 뛰어가 KTX를 역방향으로 몰아 포항으로 가는 분기건넘선을 넘어 2018년 이후에나 운행 가능한 동해남부선 일반철도를 통해 포항으로 가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기가 막혔습니다. 분기건넘선을 넘는데 30분 가량 걸리는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열차 추돌 사고의 위험도 있는 것이었습니다. 즉, 정부가 내놓은 KTX 포항~서울 직결선은 형식적인 직결선에 불과했습니다. 저는 국토해양부에 신경주역을 거치지 않는 KTX 직통선 건설을 강력히 요구하며, 동대구역에서 포항으로 논스톱 철로를 놓도록 설계 변경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신경주역 북쪽에서 조기 건설될 모량 근처의 동해남부선 일반철도(신경주~포항)까지 잇는 4㎞의 연결선을 건설해 실질적인 KTX 직통선을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2014년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당초 KTX 운행시간을 2시간 30분으로 계획하고 공사를 진행해 온 사실을 알게 됐고, 곧바로 운행시간 단축을 강력하게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신경주~포항 간 시설을 개량했고, 당초 속도인 150㎞/h를 200㎞/h로 고속화해 직통선 운행시간을 2시간 10분대로 단축시켰습니다.

▲ 이강덕 시장
▲ 이강덕 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친절운동 등 전개 범시민 의식변화 힘쓸 터
동해권 맏형도시답게 인근 지자체와도 상생

-포항과 경주, 영덕 등 인접 시·군과의 공동발전 전략 마련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대책이 있는지요?

△이병석 의원=무한한 잠재력을 공유하고 있는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울릉 5개 시·군은 상생의 네트워크,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5개 시·군이 지난해 3월 지역행복생활권 구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협력의 틀을 만든 것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경북도가 중심이 돼 5개 시·군과 공동으로 5개 시·군에 걸쳐 있는 수려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에너지, 광물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연계교통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428km에 이르는 경북 동해안 해안선과 형산강, 오십천, 왕피천 등을 축으로 하는 문화역사관광벨트를 조속히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포스텍을 비롯한 포항의 뛰어난 R&D 기관, 경주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울진의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 등의 연구 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자원·해양 신산업 벨트를 조성해 나가면 신동해안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입니다.

△박명재 의원=지금은 광역화시대입니다.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으로 이어지는 경북 동해안은 인구나 경제력 규모, 성장잠재력으로 볼 때 경북의 요충지이고, 지리·경제학적으로도 환동해 및 동북아 중심에 자리 잡고 있어 이 지역은 글로벌 경제의 주요 거점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경상북도와 함께 가칭 `동해안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여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정책 발굴과 추진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선 상호협력이 필요한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여 공감대가 형성되는 부분부터 협력을 강화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강원도 동해안과도 공동협력사업을 선정해 추진할 필요가 있을 있습니다.

특히 경북 동해안의 경우 에너지클러스터, 해양관광벨트, 과학기술벨트 등은 상생협력 공동정책 과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중복투자 등에 따른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더 큰 힘을 바탕으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성공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경북도와 포항시, 경주시가 `형산강 프로젝트`에 함께 나선 것은 두 도시의 협력과 공동번영의 시대를 활짝 열어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는 그야말로 경북동해안 상생발전의 원년이 되어야하겠습니다.

△이강덕 시장= KTX 개통은 포항만의 경사가 아니라 교통의 오지로 남아있던 경북 동해권역의 경사입니다. 평소 협력과 융합, 네트워크를 강조하고 있는데 인근지역과의 관계도 상호 협력과 융합, 네트워킹을 통해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시너지효과를 내야 할 것입니다. 포항이 동해권역의 맏형 도시답게 인근 지자체와도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며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이칠구 의장= 무엇보다 동해안 고유의 자연환경과 역사문화 등과 연계한 지역의 특색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과 테마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축제·박람회 등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와 연계한 전용 셔틀버스 도입 등 연계교통망 구축과 지역 간, 관광자원 간 네트워크화를 통해 볼거리, 즐길거리, 놀거리, 먹거리 등을 선(線)으로 연결하고, 부족한 관광숙박시설 개선 등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을 서둘러 나가야 할 것입니다.

▲ 이칠구 의장
▲ 이칠구 의장
이칠구 포항시의회 의장

동해안 고유문화 연계 관광·테마상품 개발을
주변 역세권 개발 통해 인근지역 흡수해야

-시민의식 변화도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외지관광객들이 몰려올 것으로 보이면서 친절운동 등 범시민 의식변화도 절실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강덕 시장= 속담에 `친절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 모든 비난을 해결하며, 곤란한 일을 수월하게 하고, 암담한 것을 즐거움으로 바꾼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시설과 주변여건이 좋아도,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친절을 베풀지 않고는 손님들은 그 시설을 외면해버리고 말 것입니다. 친절은 단순히 머리를 숙여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항상 겸손함이 배어나는 아름다운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관광객을 맞는 활기찬 분위기가 우리 포항의 구석구석에 스며들어서, 포항이 국내 최고의 `다시 찾고 싶은 도시`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병석 의원=바다는 모든 것을 품어냅니다. 영일만과 동해를 닮은 포항사람들도 넉넉한 마음으로 포용할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KTX 직통선을 비롯한 `포항 5대 철도`와 동해고속도로가 차례차례 개통되면 많은 관광객들이 포항으로 몰려올 것입니다.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포항역을 거쳐 죽도시장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먹고 서울로 되돌아가도 반나절이면 충분합니다. 구룡포수협은 수도권 관광객이 몰려들면, 과메기 판매고가 현재 750억원에서 1천500억원대로, 대게 위판고는 현재 연간 130억원에서 260억원으로 대폭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 기회를 잘 살려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칠구 의장= “내가 우리 시의 얼굴이다” 라는 생각을 갖고 서비스 수준을 업주와 53만 시민 모두가 함께 끌어 올려야 할 것입니다. 우리시에서도 친절서비스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도심지내 교통체증 문제 해소와 주차장 확보 등 교통서비스 편의 제공을 위한 대책을 수립해 다시 찾고 싶은 포항으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박명재 의원=포항은 강인한 도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문화·감성의 시대에 지역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를 친절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순화시켜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관광·쇼핑 등 서비스 산업에서 친절이 갖는 힘은 점점 위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친절은 투자`라고 합니다.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교통·숙박이 중요하지만 결국은 사람과 사람간의 교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친절이고, 그래서 친절은 가장 훌륭한 관광 인프라가 될 것이고, 친절운동은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최소비용 최대효과의 투자가 될 것입니다. 모든 공직자부터 서비스업 종사자, 택시기사, 나아가 시민 모두가 친절문화 시민운동에 나서 `격조 높고, 품위 있는 시민, 친절도시 포항`을 구축한다면 지속 가능한 포항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긍정효과 이면에 의료 쇼핑 교육 등 수도권 소비유출에 따른 역작용도 만만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단기 대책은 어떤 것이 있다고 보십니까?

△이강덕 시장=대구의 경우 KTX 개통으로 경제효과가 수도권과 부산권으로 분산되는 빨대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런 역효과를 막기 위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기업 유치와 역세권 개발 외에 관광객 유치 전략도 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와 병원, 쇼핑, 문화 분야의 분산은 분명히 나타날 것이지만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효율성과 경제성을 따져서 차별화된 품목을 발굴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병석 의원=길은 곧 번영입니다. 로마제국은 10만km의 도로를 만들어 천년간 장수했고, 미국의 대륙횡단철도, 러시아 시베리아철도, 대한민국의 경부고속도로도 같은 맥락입니다. KTX 직통선 개통을 앞두고 이른바 `빨대효과`에 대해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북발전연구원이 KTX 포항~서울 직통선과 동시에 개통되는 호남선 KTX의 역효과를 조사한 결과, “KTX 개통으로 인한 문화·관광·의료·교육 분야의 역효과는 미미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최근 한국은행 포항본부 발표에 따르면, “문화, 의료, 고급쇼핑 등의 분야는 역외유출의 가능성도 있지만, 그 가능성은 실증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며, 오히려 지역주민의 선택의 기회가 넓어져 삶의 질이 개선되는 기회라고 인식할 필요도 있다”고 했습니다.

즉, 문화, 의료, 쇼핑 등의 분야에서 포항만의 강점을 특화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KTX 직통선 개통을 계기로 지역의 경제 주체들이 지혜를 모아서 포항의 강점은 키워 나가고, 약점은 보완해 지역의 체질을 개선하면 포항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박명재 의원=KTX 개통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가진 빛과 그림자입니다. KTX가 이미 개통됐던 대구·부산 등에서는 문화·쇼핑·교육·의료 등 고급 서비스의 충족을 위한 고객들이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역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건은 포항이 순기능은 최대화시키고, 역기능은 최소화하는데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대책과 혁신과제를 선정하는 치밀한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포항의 교통지형이 변화하는데 따른 광역교통망 환승체계 구축, 그리고 타격이 우려되는 공항과 고속버스 등 분야별 대응마련도 시급할 것입니다. 또한 고급쇼핑이나 선진의료 서비스 고객의 유출을 막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의 고급 유통업체나 선진 의료기관과 연계방법을 찾는 등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칠구 의장= 포항은 편리해진 접근성을 최대 강점으로 기업유치와 우수인재의 지역 정착, 물류·관광발전 등 지역경제 도약과 활성화를 도모해야 합니다. KTX 직통선 개통과 주변 역세권 개발을 통해 우리 포항이 인근 지역을 흡수하는 빨대가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역의 대형병원을 예로 들자면 대 시민 서비스 강화, 의료시스템 첨단화, 진료과목 특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며 환자들을 흡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