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구축은커녕
전담TF조차도 없어
재도약 호기 놓칠 판

경북도청 이전이 임박했지만 그 파급효과로 나타날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해 신도청권내 지역 기관단체 및 경제계, 문화계의 투자·대응전략 마련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안동·예천을 비롯한 경북북부 신도청권은 도청이전에 발맞춰 인프라구축도 제대로 않고 있어 구(舊) 도청권역의 기득권자들보다 오히려 발이 늦어 북부지역 개발 기회마저 사장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달 초 경북도는 올해 하반기내 완전 이전을 목표로 도청직원 37명으로 구성된 `이전선발대`를 파견했다. 원활한 도청의 이전과 도청권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한 협력에 나서기 위해서다. 그러나 신도청권 지방자치단체들은 도청이전에 따른 환경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해 지역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관련 태스크포스팀 하나 제대로 출범시키지 못하고 방관하고 있다.

기초단체의 둔감한 움직임뿐 아니라 지역 상공회의소나 기업 등 경제단체와 각 시·군 문화원과 예술인총연합 등 문화단체들도 마찬가지다. 기존 시·군 영역에 매달려 예산확보에만 관심을 갖는 등 경제·문화의 시야를 신도청 소재지 중심으로 확대하지 못하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도청이전으로 시작된 도청신도시 개발에 대해 부동산 업계에서 낙관적 전망보다 비관적인 전망을 더 많이 내놓았고, 신도시 인구유입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이 우세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신도청권 자치단체들이 둔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과는 달리 경북도청의 각종 이권을 둘러싸고 형성된 파벌을 가리키는 이른바 `대구 산격동 도청마피아`들은 신도청시대에 걸맞게 신도청 지역에 대한 투자나 부동산 매입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실제 부동산 업계에서는 도청 인근과 주요 간선도로변 요지를 중심으로 부지물색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대구도청`에서 `경북도청`으로 바뀌면 도청소재지에서 주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도정운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도청권 지역주민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전담 기획팀 구성과 운용도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권재한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 사무처장은 “신도청 청사에서 가장 가까운 문화유적지인 하회마을은 이제 안동시 차원 보다 경북도 차원에서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부각시키고 대내외 경북도 홍보에 활용되어야 할 문화유산”이라면서 “하회탈춤과 탈춤페스티벌도 경북도 차원으로 높여 국민적 관심도 제고와 저변확대에 나설 준비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대일 안동시의원은 “경북의 중심으로 우뚝서는 도청이전은 도청소재지 주민들의 사고와 고정관념에 대해 일대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면서 “이를 잘 활용한다면 안동·예천 등 도청권 주민 전체가 말 그대로 `시민, 군민`에서 `1등 도민`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