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업무 매뉴얼 보급

경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이 소규모 학교 통폐합 업무의 전문성 향상과 학부모 등 교육주체가 공감할 수 있는 투명한 업무처리를 위한 적정규모학교육성 업무 매뉴얼을 개발·보급한다.

경북지역에는 매년 8천명 이상 학생이 감소하고 있으며,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가 36%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복식수업이 이뤄지는 등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어려움은 커지고 있지만, 지역주민이나 동창회 등의 반대로 통폐합을 통한 교육여건 개선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학교 통폐합의 정책목표가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과정 정상화에 있음을 정책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민에게 알리고, 지역민을 정책결정에 참여시키는 주민참여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표준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번 업무 매뉴얼 제작에는 지난 6개월간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10명이 T/F팀으로 참여해 최종안을 마련하고 2015년 1월께 발간한다.

업무 매뉴얼에는 적정규모학교육성정책의 이해 및 배경, 계획 수립, 대상별·유형별 업무 추진절차, 관련법규 등 업무 전반에 대한 표준절차를 담고 있어 업무담당자의 활용도를 높이고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의 업무 표준화 및 체계 정립을 통한 합리적 업무추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