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상가 밀집, 범죄율 높아
국회 심의·예산 확보 거쳐야

치안 인프라 확충이 절실했던 포항 문덕지구에 파출소 신설이 추진되고 있다.

24일 경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북지방청은 지난 9월 `문덕지구 파출소 신설 승인 요청` 공문을 경찰청으로 보냈으며, 현재 국회 심의와 예산확보 등의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최근 문덕지구는 공단지역 출·퇴근 편의 등으로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이뤄지고 있는데도 파출소 신설 등 치안인프라는 정체돼 치안 공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더구나 외부유입 인구가 많고 주거지역과 상가지역이 결합된 형태의 지역특성으로 범죄발생 위험이 높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왔다.

포항시 남구 문덕리와 원리로 구성된 문덕지구는 남구의 신도심지역으로 올 11월 기준 3만1천492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천읍 전체 인구(5만2천764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곳 주민들은 2㎞ 밖의 오천파출소 한곳에 모든 치안을 의지하면서 불편을 겪어왔다.

상황이 이렇자 주민들은 파출소 신설을 적극적으로 요구했고,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명재(포항 남·울릉) 의원의 요청으로 파출소 신설에 첫발을 내딛게 됐다.

이와 관련 박명재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상임위의 `2015 예산안 편성`에 포항남부경찰서 문덕파출소 신설 예산으로 18억 6천600만원을 포함시키는 등 파출소 신설에 적극 나서고 있다.

포항남부경찰서 관계자는 “아직 문덕파출소 신설에 대한 결론이 난 상황은 아니다”면서 “국회 심의와 예산 확정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