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접촉사고 시비… 차선규제봉 설치 개선효과

▲ 좁은 이면도로의 무분별한 차량 주차를 둘러싼 갈등이 심각한 가운데 포항 죽도동 식당가 일대 모퉁이에 차선규제봉이 설치돼 차량 통행과 무질서한 경관이 개선된 모습.

좁은 이면도로 골목길의 무분별한 주차로 인해 각종 사건사고가 이어지면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회사원 L씨(46·포항시 우현동)는 지난 4일 포항시 북구 신흥동의 옛 전신전화국 뒤 골목길에서 차를 운전하다 황당한 일을 겪은 뒤 20여일째 마음이 편치가 않다.

L씨가 가끔 이용하는 이 골목은 평소 차량이 마주칠 경우 후진을 해야 하는 등 불편한 데다 이날은 전신주가 튀어 나와 더 협소한 구간에 승용차가 세워져 있었던 것.

주행 중 `탁`소리가 나자 L씨는 후사경이 부딪혔다고 판단, 차를 세웠다. 하지만 당시 차량 안에 있던 상대 차주는 `뭔 소리가 났다`며 내린 뒤 다짜고짜 `차 앞 범퍼의 왼쪽 옆과 앞 부분을 훼손했다`며 따지기 시작했다. 어이가 없어진 L씨는 결국 포항북부경찰서에 신고를 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상대 차주가 수리비 청구를 위해 교통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제출했지만 그동안 겪은 일에 분통이 터져 보험금 지급을 거부, 경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

L씨는 “주차난으로 인해 이면도로 주차가 불가피하지만 전신주 등 장애물이 있는 곳에 얌체 주차를 하는 시민의식은 문제”라며 “하지만 이면도로를 주차 무법지대로 방치해 개인 간의 다툼을 조장하는 정부와 지자체가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이면도로 주차 갈등은 사소한 시비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화한 지 오래다. 특히 지난 11일 경기도 부천시 원미경찰서는 주차 시비 끝에 이웃집 자매를 흉기로 살해한 40대 남성을 구속하기도 했다.

마땅한 단속 근거가 없는 것도 문제이다. 서울 관악구 등 일부 지자체는 심각한 민원 에 과태료를 부과했으나 국민권익위원회가 취소를 권고한 이후 손을 놓고 있다.

포항 북구청 건설교통과 관계자는 “주민들의 신고 전화가 꾸준히 들어오지만 계도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이 행정의 사각지대가 방치된 현실에서 일선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개선의지가 돋보이는 사례도 있다.

포항 오거리 인근 포스코건설 사옥 뒤편 일대 골목은 지난 추석 이후 차선규제봉 100여개가 설치된 이후 거리 모습이 달라졌다. 이곳은 평소 식당 주인들이 폐타이어와 드럼통을 설치해 경관을 해치고 주차 시비가 잦았다. 하지만 골목 교차로 등 혼잡 구간을 중심으로 규제봉이 설치된 이후 사정이 달라졌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