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늦은감 있지만 다행… 복지향상도 되길”
영덕은 강구 신항만개발사업 등 지원 악속받아

▲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영덕군청을 방문해 원자력발전소 추진계획과 관련한 영덕군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원전 지원금이 늘어나면 지역 발전이 크게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울진군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간의 신한울건설과 관련한 지원 협상이 타결된 데 대해 울진군민들은 환영의 뜻을 보였다.

1999년부터 울진지역에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경우 보상 차원에서 지원하기로 한 8개 대안사업의 시행이 지지부진하다가 15년만에 협의안이 타결되자 주민들은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이번 합의로 2천800억원을 지원받게 돼 원전이 위치한 북면 일대 종합개발과 종합체육관 건립, 관동팔경 대교 가설, 울진 상수도 확장, 자율형사립고 건립 등 지역숙원사업이 가능해졌다. 원전 유치에 대한 실리를 챙긴 셈이다.

울진군은 경북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해 접근성이 떨어지고 변변한 기업도 없어 오로지 천혜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산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민들 사이에서 낙후된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원전 유치에 따른 보상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원전 건설 초기부터 원칙적으로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를 보였다.

주민 김호성(45)씨는 “그동안 협상이 지지부진해 주민 반발이 확산됐다”며 “이번 합의로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복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반겼다.

울진군은 앞으로 지역의 SOC사업과 주민편의·복지시설 등에 지원금을 투자하면 지역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광원 울진군수는 “국가의 주요 전력 공급지역인데도 소외됐다”면서“앞으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이끌어 내 군민들이 잘 사는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규원전 유치지역인 영덕군도 정부로부터 원전건설에 상응한 지원을 약속받고 향후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영덕군은 2011년 영덕읍 석리·매정·창포리 일대 주민의 동의를 얻어 140만㎾ 짜리 원전 4기 유치지역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정부와 한수원이 유치지역에 대한 보상과 주민 이주 등을 약속해 놓고 시간만 끌면서 지금까지 이행하지 않자 행정기관과 주민들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다보니 최근에는 같은 신규원전 유치지역인 삼척시와 마찬가지로 전체 군민을 상대로 찬반투표를 실시하자는 분위기도 한때 조성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정홍원 국무총리가 나서 울진에 이어 영덕까지 찾아 2016년까지 우선 주민복지와 교육 등을 위해 100억원을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장기적으로 영덕지역에 향후 60년간 총 1조5천억원이 지원되면서 지역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영덕군청에서 주민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지원 의지를 밝힌 뒤 원전건설에 협조를 당부했다. 주민들은 간담회에서 원전건설 지역에 영덕읍 노물리 추가, 도시가스 공급망 구축,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강구 신항만 개발사업 추진등을 요구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주민들은 총리 방문과 정부의 지원약속을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영덕군 관계자는 “총리 방문을 계기로 원전 건설에 따른 지역발전 기대감으로 주민 반발이 다소 수그러질 것”이라며 “앞으로 주민과 함께 안전한 영덕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반핵단체의 반발도 만만찮다.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어하는 울진사람들`(핵안사)는 이날 “정부가 군민의 동의도 없이 강압적으로 원전을 건설하고 있다”며 원전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울진/주헌석기자

hsjoo@kbmaeil.com

영덕/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