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울진·영덕 잇따라 방문
사업비 지원 협약식 등 참석

정홍원(사진) 국무총리가 21일 원자력발전소 밀집지역인 울진군과 신규 원전 예정지로 지정된 영덕군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 원자력의 안전성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된데다 삼척 원전 주민투표 반대여파를 의식해 해당 지역민들의 민심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0일 울진군에 따르면 정 총리는 21일 오전 울진에서 울진군과 한수원의`8개 대안사업비 지원`합의서 서명식에 참석한다.

우리나라 최대 원전 밀집 지역인 울진군은 공사 중인 신한울원전 1, 2호기 건설의 선결과제로 울진상수도 확충사업과 북면 종합장기개발계획 등 6개 대안사업비 1천960억원 지원외에 교육·의료 부문 추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울진의료원 기능 보강과 교육환경 개선사업비로 1천120억원이 소요되는 추가 지원안을 마련, 최근 8개 대안사업비로 총 3천80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한수원에 제시했다.

울진군 주민들은 만약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앞으로 건설할 예정인 3,4호기는 결사적으로 반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영덕에서는 정부가 2024년까지 건설하기로 한`천지원자력발전소`예정지를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희진 영덕군수와 함께 돌아본 뒤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고, 원전 예정지 인근인 노물리를 사업부지로 편입시키고 도시가스를 영덕 전 지역에 공급하는 등 주민 요구안에 대해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2012년 신규원전예정지역으로 지정 고시된 영덕군 역시 정부의 구체적인 건설 및 지원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원전 유치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표면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앞서 울진군과 한수원은 20일 오후 조석 한수원 사장과 임광원 울진시장, 이세진 울진군의장, 강석호 국회의원 등이 만나 정부가 울진군에 약속한 사업실천과 관련해 마라톤회의를 열어 대안지원사업에 대한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울진·영덕/주헌석·이동구기자

    주헌석·이동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