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좌우근육 부드럽게 밀어줘야 부상 막아

공원이나 약수터 등에 가면 나무에 등을 부딪치며 운동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등치기 운동이 허리와 등의 피로를 풀어주고 마사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잘못하면 척추관절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등치기 운동은 오랫동안 등 부분에 충격을 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돌출돼 있는 척추 뼈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뼈 속 디스크까지 압력을 줘 척추손상을 입을 수 있다.

또한 무조건 세게 치는 것이 좋다는 생각에 강약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되면 뼈가 약하거나 골다공증과 같은 퇴행성관절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는 부상의 위험도도 높아지게 된다.

굳이 등치기 운동을 해야 한다면 부상을 방지하는 요령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부상을 예방하고 마사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나무에 등을 치기 보다는 부드럽게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등의 가운데가 아닌 좌우 근육을 나무에 대고 밀어주게 되면 안마 효과도 높이고 척추에 무리도 주지 않게 된다. 뜨거운 찜질을 하거나 손가락으로 마사지할 부위를 눌러주는 것도 통증이나 근육을 풀어 주는데 효과가 있다.

참튼튼병원 박민우 원장은 “등치기 운동이 근육을 자극해 일시적으로 마사지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증명이 되지 않은 만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잠깐의 시원함을 위해 척추에 충격을 주기보다는 부드러운 마사지, 찜질을 하는 것이 척추관절 건강에 더 좋은 방법이다”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김혜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